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2014시공능력]현대건설, 산업환경설비 첫 10조원 돌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014 시공능력평가' 산업환경설비공사업
현대건설 10조4852억원…4년 연속 1위

출처: 국토교통부

출처: 국토교통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민찬 기자] 현대건설 이 산업환경설비공사업 시공능력평가에서 국내 건설사 가운데 최초로 10조원을 돌파했다.

국토교통부는 31일 전국 건설업체를 대상으로 공사실적, 재무상태, 기술능력, 신인도 등을 종합평가한 '2014 시공능력평가' 결과 산업환경설비공사업 분야에서 현대건설이 10조4852억원으로 4년 연속 1위에 올랐다고 밝혔다.
현대건설은 지난해에도 이 분야에서 9조2513억원을 기록하며 1위에 올랐다. 올해는 이 보다 1조2339억원이나 상승, 사상 처음으로 10조원을 넘어섰다. 국토부 관계자는 "우즈베키스탄 탈리마잔 발전소, 베트남 몽주엉 화력발전소 공사 등 해외 플랜트건설 수주 증가 등 활발한 해외시장 진출에 따른 영향"이라고 설명했다.

국내 토목건축사업의 위축과 해외건설시장에서 산업환경·플랜트 공사비중이 85% 이상을 차지하고 있어 산업환경설비공사 시공능력평가의 기여도와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는 게 업계의 설명이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과거의 토목건축공사 위주에서 하이테크 건설산업으로 변화하는 시대적 흐름에 발맞춰 포트폴리오를 다양화하고 건설기술력을 제고해 왔다"면서 "새로운 돌파구를 개척하기 위해 고부가가치의 해외플랜트 시장을 목표로 건설 수출에 주력한 것이 주효했다"고 설명했다.

원본보기 아이콘
실제 현대건설은 올해 해외에서 활발한 수주 활동을 펼치고 있다. 해외건설협회에 따르면 현대건설은 7월 현재 69억6009만 달러를 수주해 업계 1위를 달리고 있다. 중동 뿐 아니라 베네수엘라 등 수주시장 다변화를 위해 꾸준히 노력한 결과라는 평가다.
이를 바탕으로 실적도 호조를 보이고 있다. 현대건설은 올 상반기 매출이 7조9934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26.2% 증가했다. 쿠웨이트 자베르 코즈웨이 해상교량, 아랍에미리트연합(UAE) 사브 해상원유처리시설 공사가 본격 진행되면서 매출 증가에 기여했다.

특히 현대건설은 국내·외 건설 경기가 전반적으로 침체된 상황에서도 올 2분기 눈부신 실적을 일궈냈다. 매출 4조7029억원, 영업이익 2796억원, 당기순이익 1569억원의 실적을 거뒀다. 한분기 매출 4조7029억원은 국내 건설사 사상 최고 실적이다.



이민찬 기자 leem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