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LG경제硏 "특허전쟁, 소프트웨어 분야로 이동"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은별 기자] IT업계 등 기업들이 소프트웨어 분야에서도 특허전쟁을 준비해야 한다는 분석이 나왔다. 특히 소프트웨어 분야는 하드웨어에 비해 구체성이 낮고, 적용 범위가 포괄적인 만큼 분쟁의 여지가 매우 큰 것이 특징이다.

27일 LG경제연구원에 따르면, 최근 들어 소프트웨어 분야의 특허 분쟁이 갈수록 확산되고 있다. 2007년부터 2011년 사이의 특허전문기업 소송 중 84%가 소프트웨어 특허와 연관돼 있다. 많은 산업에 걸쳐 소프트웨어의 활용이 증가하면서 특허전문기업들의 소송 대상이 될 수 있는 기업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소프트웨어 특허 분쟁이 늘고 있는 것은 IT 산업을 중심으로 특허 등 지적재산권의 전략적 활용이 두드러지면서부터다. 오랜 시간 기술력을 축적해 온 기업들은 자사의 제품 개발은 물론이고 다양한 목적으로 특허를 활용하고 있다. 특히 소프트웨어 분야의 경우 산업과 시장의 경계가 무너지고, 새로운 기업이 우후죽순으로 등장하면서 특허 취득 건수도 늘고 있다.

지난해 주요 기업의 미국 소프트웨어 특허 취득 건수를 보면, IBM이 2963건으로 44%의 소프트웨어 특허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마이크로소프트(MS)가 1728건(65%), 삼성전자 1444건(31%), 구글 1332건(72%) 등을 기록했다.

LG경제연구원은 앞으로 소프트웨어 산업이 발전하면서 관련 특허 출원은 더욱 늘어날 것으로 내다봤다. 사물 인터넷 등 새로운 IT 시장도 성장할 조짐을 보이면서 소프트웨어 특허가 거의 모든 기업들의 주요 화두로 떠오르게 될 가능성도 높다고 평가했다.
LG경제연구원은 "현재까지는 주로 미국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소프트웨어 특허 분쟁도 글로벌 경쟁의 심화에 따라 다양한 국가에 걸쳐 활발하게 전개될 것으로 예상한다"며 "중국 등 신흥 시장에서 소프트웨어를 둘러싼 특허 다툼이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이에 따라 LG경제연구원은 기업들이 특허의 개수에 집착하기보다는, 소프트웨어와 관련된 특허를 선별적으로 획득해 특허 포트폴리오의 질적 수준을 높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현재 기업의 상황 및 경영 환경의 변화에 따라 차별화된 소프트웨어 특허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

LG경제연구원은 "단지 특허의 보유를 늘리는 것은 외부 공격의 방어에 효과적이지 않으며 오히려 획득 및 유지에 천문학적인 비용을 초래하게 될 가능성이 크다"며 "각 특허의 보유기간과 활용에 따른 수익성, 기대효과 등을 면밀히 검토하고 특허공유와 매매, 크로스 라이선싱 등 여러 대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김은별 기자 silversta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