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울 시민 63% "대기오염 심각, 몇년새 나아진 것 없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서울환경운동연합 설문조사 결과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서울 시민들은 서울의 환경 문제 중 대기 오염이 가장 심각한 문제이며, 지난 몇년새 별로 나아지지도 않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환경운동연합은 지난 6월말부터 7월초까지 서울 시민 640명을 상대로 실시한 설문 조사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23일 밝혔다. 이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한 서울 시민 중 66%(417명)가 서울의 환경 문제 중에서 대기오염이 가장 큰 문제라고 답했다. 이어 에너지 문제가 13%(84명), 수질 오염 10%(63명), 생태계 오염과 먹거리 오염이 각각 6%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서울시의 대기오염 정도에 대해서도 부정적인 답변이 대부분이었다. 59%(378명)가 '대체로 심각하다'고 답했고, 매우 심각하다 14%(87명)까지 포함하면 전체의 3분의2에 가까운(63%) 사람들이 대기오염이 심각하다는 의견을 보였다. 보통이라는 23%(147명)에 불과했다.

서울시와 정부 등이 추진하고 있는 대기 환경 개선 정책에 대한 평가도 좋지 않았다. 최근 3년간 대기 환경이 좋아졌냐는 질문에 '개선되지 않았다'가 55%로 가장 많았다. 보통이라는 답변이 36%였고, 개선됐다는 답변은 1.6%에 불과했다.

이에 대해 서울환경운동연합은 "대기 환경이 체감될 정도로 개선되지 않은 것도 주요한 이유지만, 2013년 이후 고농도 오염의 증가 및 잦은 주의보ㆍ경보 발령, 초미세먼지와 관련된 언론보도 등이 영향을 준 것으로 본다"고 분석했다.
서울시가 추진하고 있는 대기환경지수 및 초미세먼지 예경보제에 대해서도 68%(428명)가 모른다고 답했고, 알고 있다는 32%(205명)에 그쳤다. 초미세먼지 예경보가 발령될 경우 어떻게 하는가는 질문에 대해선 "신경은 쓰지만 별다른 행동은 하지 않는다"는 답변이 51%로 가장 많았고, 행동 요령을 어느 정도 준수한다는 답변이 32%, 잘 준수한다는 답변이 12%로 각각 나왔다.

시민들은 또 초미세먼지의 원인에 대해선 차량 등 도로오염원과 철도 등 비도로 오염원을 지목한 사람이 36%로 가장 많았고, 중국발 황사는 25%, 비산먼지 21% 등의 순이었다.

대기 환경 개선에 가장 기여하는 서울시 정책으로는 "교통량 등 차량 줄이기"가 44%로 가장 많이 꼽혔다. 배출가스 저감 대책이 13%, 친환경에너지 보급 정책 12% 등으로 나타났다.

한편 서울시의 남산 1, 3호 터널 혼잡 통행료 징수에 대해선 66%가 찬성 의견을 나타냈다. 추가 확대에 대해서도 58%가 찬성했고, 차량 부제 실시에 대해서도 일상적으로 해야 한다는 의견이 62%로 집계되는 등 압도적인 지지를 받았다.

서울시가 자동차 배기가스 감소를 위해 우선 추진해야할 정책에 대해선 과다 배출 차량의 운행 제한(34%), 정밀 검사 강화(33%), 저공해 자동차 보급 확대(32%)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서울환경운동연합 관계자는 "서울 시민들이 대기 환경 개선을 위해 차량 이용을 줄이는 등 교통수요관리가 중요하다는 인식과 이를 위한 각종 제도 시행에 대한 참여 의지가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며 "대기오염으로부터 시민 건강을 지키기 위해 초미세먼지 예경보제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상황별 대처요령 등에 대한 시민 교육, 홍보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