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현지시간) 브라질자동차공업협회가 발표한 신차등록현황에 따르면 현대차 는 지난달 1만9189대(수입물량 포함)를 판매한 것을 포함해 올 상반기 총 10만9121대를 팔았다. 올 상반기 실적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9.7% 늘어난 수준이다.
승용차 시장이 줄어들고 있는 가운데 현지전략 모델을 앞세운 현대차의 판매는 되레 늘면서 점유율은 6.9%로 지난해에 비해 1.1%포인트 소폭 올랐다. 현대차가 판매한 차량 4대 가운데 3대가 현지공장에서 생산된 HB20인 것으로 집계됐다. 다른 해외시장에 내놓는 모델과 달리 혼합유를 넣을 수 있게 하는 등 현지 소비자 성향에 맞춰 개발ㆍ출시된 차량이다.
현대차 브라질 공장은 15만대 생산규모를 갖췄으나 현지 수요를 맞추기 위해 근무형태 등을 조정해 연간 3만대 정도를 추가로 생산할 수 있는 체계를 갖췄다. 올해 상반기에도 가동률 100%를 넘겨 운영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월드컵 공식후원사로 대회기간에 맞춰 다양한 판촉행사를 진행하는 등 현지 마케팅을 강화한 전략이 주효한 것으로 풀이된다.
최대열 기자 dychoi@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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