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중국군 즐겨부르는 군가는 한국인이 만든 곡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미8군소속 군악대

미8군소속 군악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외국군이 즐겨부르는 군가 중에는 한국인이 만든 곡도 있다. 중국군은 '연안송'과 '팔로군행진곡(현재의 중국인민해방군군가)'를 좋아한다. 이 군가를 작곡한 사람은 조선인 출신인 정율성(鄭律成)씨다. 이 군가는 70년이 지난 현재까지도 중국군이 애창하고 있다.

미군이 즐겨 부르는 노래 중 하나는 '아리랑'이다. 미합중국 독립과 군악대 창설 200주년을 기념해 1975년에 만든 미군 군가집에도 우리나라 민요 '아리랑'이 삽입돼 있다. 음반에는 합창단원이 아리랑을 우리말과 영어로 녹음했고 반주는 미국 군악대 오케스트라가 맡았다. 입으로만 전해지던 아리랑은 1894년 미국인 선교사 헐버트가 5선지에 처음 기록했다. 이후 미군은 6ㆍ25전쟁에 참전하면서 한국인의 입에서 직접 아리랑을 듣게 됐다.
미군에게 아리랑이 강한 인상으로 남았던 사건도 있다. UN과 북측이 1953년 7월27일 판문점에서 휴전협정을 맺고 나오자 한국과 북한군의 군악대들이 사전협의도 없이 아리랑을 연주했다 . 전쟁까지 벌인 두 나라가 아리랑을 연주하는 모습은 미군에게 사상과 이념을 아우르고 화해와 안식을 부르는 음악이라는 느낌을 주기에 충분했다. 이 때문에 경쾌하고 우렁찬 행진곡 위주의 군가들이 담긴 군가집에 '아리랑'을 빼놓을 수 없었다.

이후 1950년에 인천 상륙작전을 주도한 부대인 미국 보병 제7사단은 사단가의 가사를 아리랑에 맞춰 부르기도 했다. 이후 미군은 전쟁이 끝나고 본국으로 돌아가 재즈 등 다양한 장르로 편곡해 아리랑을 불렀다.

이밖에 외국군가 가운데에는 독일군가가 유명하다. 1ㆍ2차대전 당시 나온 행진곡풍의 절도있는 음정과 박자는 흥을 내기 충분했다. 미군의 군가 중에는 1775년 독립전쟁 당시 애창됐던 이야기풍의 성조기의 행진(Yankee Doodle), 미공수부대군가(blood upon the risers)가 손꼽힌다.
또 나치당가(Die Fahne Hoch), 혁명군가였던 현 프랑스국가(La Marseillaise), 독일 무장 SS친위대군가(SS marchiert in Feindesland) 등이 널리 알려진 외국군가다. 북한군의 군가로는 영화 '실미도'에서 나온 노래와 음정이 비슷한 '적기가'가 유명하다.



양낙규 기자 if@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