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세월호특위 '기관보고 일정' 공방 끝에 중단…與野 재협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인원 기자] 세월호 침몰사고의 진상 규명을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는 23일 오전 국회에서 전체회의를 열고 기관보고 일정을 논의했지만 한 시간 반가량 지리한 공방만 이어갔을 뿐 여야 간 이견을 좁히지 못한 채 정회됐다.

조원진 새누리당 간사와 김현미 새정치민주연합 간사는 기관보고 일정 조율을 위해 다시 협의에 들어갔다.
여야는 이날 회의에서 기존 입장에서 한발도 물러서지 않고 팽팽한 신경전을 벌였다. 새누리당은 앞서 여야 간사가 합의했던 대로 26일부터 다음달 7일까지 기관보고 일정을 의결해야한다는 방침이다. 다만 유가족 측이 요구한대로 주무부처인 해수부와 해양경찰청의 기관보고는 다음달 1일과 2일에 실시하겠다는 것이다.

여당 간사인 조원진 의원은 "여야합의를 지키고 유가족이 원하는 기관보고 일정을 맞추는 방법이 있는데 (야당은) 왜 그것을 피하냐"면서 "여야가 합의한 26일부터 3개의 수색 관련 기관을 빼고 기관보고를 하고 유가족이 원하는 날짜인 7월1일과 2일에 해수부와 해경, 해군의 수색관련 기관보고를 받으면 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야당 측은 유가족 측이 요구한 만큼 다음달 1일부터 해수부와 해경을 대상으로 기관보고를 시작해야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야당 간사인 김현미 의원은 "(여당이) 유가족의 동의를 받아오면 26일부터 하겠다고 했으나 아직까지 가족입장의 변화가 없다"면서 "그분들의 의견을 거스르면서까지 며칠 차이인데 하는 것이 맞냐는 것에 동의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특히 "여야 간사가 해수부와 해경을 제일 먼저 하자고 한 것은 사고 발생 그 자체에서 부터 점검하지 않으면 다른 것들은 공허하게 되기 때문"이라면서 "해수부와 해경을 먼저하기로 한 합의는 지켜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야당 측은 이날 회의에서 예비조사 위원의 조속한 임명을 촉구하기도 했다. 김 의원은 "예비조사 위원은 국회의장의 결재를 받아야 자격이 주어진다"면서 "아직 한명도 결재가 안됐다. 위원의 자격에 대해 문제제기가 있는 분들을 빼고 나머지 분들이라도 임명이 돼야 예비조사 활동이 이뤄진다"고 설명했다.

이에 심재철 특위위원장은 "예비조사 위원 위촉 문제는 처리하겠다"고 답했다.



김인원 기자 holeinon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