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국, 알제리전 “돌파와 침투패스 막지 못해 대량 실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전반전 공중볼 경합 위치

전반전 공중볼 경합 위치

AD
원본보기 아이콘

"호남대 축구학과 경기분석팀 알제리전 평가"
"1:1 돌파와 한박자 빠른 스피드에 번번이 수비 뒤 공간내줘"
"후반 김신욱 투입, 제공권 장악으로 반격 노렸지만 ‘역부족’ "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23일 열린 한국의 알제리와의 2014 브라질 월드컵 조별리그 H조 2차전에서 한국팀은 전반 내내 알제리의 개인기와 스피드에 압도당했다. 후반 들어 반격을 시작했지만 승부를 뒤집기에는 역부족 이었다.
호남대 축구학과 경기분석팀에서는 지난 19일 언론에 발표한 ‘알제리전 승리해법’에서 개인기와 스피드가 좋은 알제리 공격선수들의 드리블 돌파 및 침투패스에 대한 대비책을 주문한 바 있다.

알제리의 1:1 돌파율은 70%(21/30)로 3번 중 2번은 우리 수비를 돌파했으며, 특히 중앙에서는 85%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알제리의 공격수들은 대한민국의 페널티박스 안에서도 자신감 있는 돌파를 보였으며, 좋은 찬스를 많이 만들었다. 반면, 한국은 손흥민 선수 외엔 드리블 돌파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날 경기에서 알제리의 침투패스 성공률은 71%(19/27)로 매우 높았으며, 전반 우측과 후반 좌측 침투는 100%로 나타났다. 침투하는 선수들의 스피드는 우리 수비수 보다 한 박자 빠르게 진행되었으며, 우리 수비수는 빠른 침투에 뒤 공간을 쉽게 내주는 단점을 드러냈다.
대한민국은 전반에 매우 무기력한 경기력을 보였다.
호남대 축구학과 분석팀이 한국과 알제리전을 분석허고 있다.

호남대 축구학과 분석팀이 한국과 알제리전을 분석허고 있다.

원본보기 아이콘

하지만 후반들어 김신욱 선수를 투입하면서 공격지역 제공권은 장악하였다. 전반 공격지역 공중 볼 경합은 7회에 그쳤지만, 후반에는 27개의 공격지역 공중 볼 경합 중 17개를 공격으로 연결하여 63%의 성공률을 기록했다.

특히, 김신욱은 19개를 시도하여 74%의 높은 성공률을 보여 후반 공격의 활로를 열었으며, 득점으로도 연결 시켰다. 한국의 세트피스 성공률은 14%(2/15), 필드크로스 성공률은 31%(4/13)로 매우 저조했다.

호남대학교 축구학과 경기분석팀을 이끌고 있는 홍성진 교수는 “아직 경우의 수는 있다. 쉽진 않겠지만 남은 경기에서 최선을 다해 유종의 미를 거뒀으면 좋겠다”며 대표팀의 16강 진출을 기원했다.


노해섭 기자 nogary@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