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방짜사각놋상', '특경' 등 전통공예명품전 열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방짜사각놋상', 중요무형문화재 제77호 유기장 명예보유자 이봉주 作

'방짜사각놋상', 중요무형문화재 제77호 유기장 명예보유자 이봉주 作

AD
원본보기 아이콘

'특경, 특종(왼쪽부터)', 중요무형문화재 제42호 악기장 보유자 김현곤 作

'특경, 특종(왼쪽부터)', 중요무형문화재 제42호 악기장 보유자 김현곤 作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오진희 기자] 질 좋은 놋쇠를 녹여 달구고 두드려 만든 '방짜사각놋상', 전통 타악기 '특종·특경', 옛날 전쟁에서 국운을 좌우한 무기였던 '화살'과 동자승 조각이 담긴 '촛대' 등.
사단법인 한국중요무형문화재기능보존협회 회원들이 매해 선보이는 '전통공예명품전'이 22일 부터 6월 5일 까지 14일간 서울 삼성동 중요무형문화재전수회관에서 열린다. 협회와 문화재청이 공동 주최하고, 한국문화재보호재단이 후원했다.

올해로 34번째를 맞는 이번 전시는 국가지정 중요무형문화재와 시·도 무형문화재, 대한민국 명장 등 전승자들과 각 종목별 우리나라 전통공예를 대표하는 공예작가 100여명이 참여해 한국전통공예의 정수를 보여주는 자리다.

전시장에는 지난 4월 세계 최대규모 디자인 전시인 '밀라노 디자인 위크'에 참여했던 중요무형문화재 제77호 유기장 명예보유자 이봉주 장인의 작품이 소개됐다. 디자인 위크에서 작은 앉은뱅이 종으로 승가에서 사용한 악기인 방짜유기좌종(坐鐘)을 보여줬다면, 이번엔 '방짜사각놋상'을 전시했다.
김현곤 악기장 보유자(중요무형문화재 42호)는 특종, 특경을 선보였다. 이 두 국악기는 각각 제례악의 시작과 끝을 알리때 사용됐다. 특종은 종 하나를 틀에 매달아 놓고 치는 타악기이며 특경은 ㄱ자 모양의 경(磬)을 하나 매달고 뿔 방망이로 쳐서 연주하는 악기다.

조선시대까지 국민체육으로 성행했던 '활쏘기'에서 중요했던 전통 화살도 공개됐다. 중요무형문화재 47호 궁시장 보유자인 박호준의 작품이다. 또 우리나라 한지 중 다소 두꺼운 재질의 종이인 '음양한지'를 한지장(중요무형문화재 제117호) 보유자인 홍춘수가 제작해 선을 보였다. 목조각장(중요무형문화재 제108호) 보유자 박찬수는 귀여운 동자승을 새긴 조각 위에 촛대를 이은 '동자촛대' 세트를 전시했다. 또 중요무형문화재 89호 침선장 구혜자가 붉은 색 천으로 만든 승려의 웃옷인 장삼을 지어 소개했다.

협회 관계자는 "우리의 문화유산과 전통의 의미를 다시금 일깨우고 공예품에 담긴 우리네 생활 속의 지혜와 멋을 탐구하는 시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오진희 기자 valer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