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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노동절·월드컵…이벤트 특수 사라지는 TV업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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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은별 기자] TV시장에서 이벤트 특수 효과가 사라지고 있다. 예전처럼 소비자들이 연휴나 스포츠 이벤트를 앞두고 TV를 사는 경우가 줄고 있어서다.

22일 시장조사업체 디스플레이서치 등에 따르면, 지난 노동절 연휴 당시 중국에서의 TV 판매는 전년대비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노동절 연휴를 낀 3주간 LCD TV 매출은 374만대로, 직전 해 같은기간 대비 10% 이상 크게 줄었다.

업계에 따르면 중국 현지 제조사들의 판매량도 전년동기 비 큰 폭으로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브랜드 TV 판매량은 이 기간 동안 13% 하락세를 나타냈다. 해외 제조사 판매량은 다소 증가했지만 전체 시장의 감소세를 막기에는 역부족이었다.

가전업체들이 기대했던 중국 노동절 특수가 예상보다 미미함에 따라, 브라질 월드컵 등 스포츠 이벤트도 예상에 못 미칠 것이라는 기대가 많다. 예전처럼 스포츠 이벤트를 앞두고 TV를 구매하는 고객의 수가 많지 않기 때문이다.
특히 국내 판매는 예상보다 저조할 것으로 보는 시각이 많다. 국내의 경우 세월호 참사 등으로 분위기가 좋지 않은 상황에서 가전업계가 마케팅에 드라이브를 걸기도 어려운 상황이다.

가전업계 관계자는 "마케팅 부서들이 언제쯤 마케팅에 박차를 가해야 할 지 포인트를 잡지 못해 힘들어하고 있다"며 "특히 브라질 월드컵이 한국에서 중계되는 시각은 대부분 새벽이라 이 영향도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앞서 디스플레이서치는 스포츠 이벤트나 연휴 특수를 앞두고 TV 디스플레이 패널 출하량이 크게 늘었다고 밝힌 바 있다. 초고화질(UHD) TV 패널 출하량이 사상 처음으로 월 100만대를 넘어선 것. 그러나 실제 TV 판매량은 이에 못 미치면서 출하된 패널을 모두 소화하지 못할 확률도 커졌다.

디스플레이 업계 관계자 역시 "예전 같았으면 이벤트를 앞두고 패널 출하량도 폭발적으로 늘렸겠지만, 올해의 경우 적정 수준으로만 생산하고 있다"며 "TV 세트 업체들과도 패널 재고량을 소화할 수 있는지 계속 체크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김은별 기자 silverstar@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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