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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高로 선가 상승..조선업 덕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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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구채은 기자] 원화강세로 선박가격이 올라 조선업의 주가가 상승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특히 수출경쟁력이 높은 한국조선업의 경우 설계, 기자재, 건조과정이 모두 국산화돼 있고 기술경쟁력도 높아 원고 수혜가 클 것이란 분석이다.

9일 이트레이드증권은 '선박은 한국의 대표적인 수출품목이다'라는 제목의 보고서를 내놨다. 이 증권사 박무현 연구원은 "선가상승은 곧바로 조선업 주가 모멘텀이 될 것"이라면서 "한국 조선업은 상선분야에서 기술강국이기 때문에 환율차이로 수주점유율 경쟁은 나타나지 않는다"고 진단했다.
원고가 선가를 올리는 원리는 이렇다. 원화가 강세가 추세화될 수록 선주들은 선박 발주를 서두르게 된다. 외화선가가 오르면 매매차익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반면 원화가치가 떨어질 땐 외화선가가 내려가 선박 발주를 기다리게 된다.

이트레이드증권에 따르면 현재 상선의 비용 기준은 원화다. 한국조선업은 설계와 기자재, 건조과정 등이 모두 국산화돼있기 때문. 조선소들은 원화선가를 기준으로 환율을 곱해 외화선가를 잡는다. 이것이 선주들과 수주협상에 기준이 된다.

박 연구원은 "이러한 특징 때문에 환율전망에 상선수주 동향은 중요한 변수가 되기도 한다"면서 "조선소가 가장 큰 외환시장의 고객이다보니 조선소로부터 환헤지 물량이 늘면 외환시장에서 원고가 지속될 수밖에 없다. 이는 다시 조선소들의 수주선가를 올려 선주들의 발주속도를 높이게 된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한국 중소 비상장 조선업체들은 선가를 올리고 있다. 중국과의 차이도 점점 벌어지고 있다. 현대미포조선, 대우조선해양 등이 선가상승을 주도하는 업체다.




구채은 기자 faktu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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