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6·4선거 릴레이인터뷰]김황식 "참사 직후 서울 재난위험지역 돌며 살폈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민간합동 신속대응팀 구성·인프라 갖출것…강북개발, 이념·계틍 갈등해소도 제시

김황식 새누리당 서울시장 예비후보

김황식 새누리당 서울시장 예비후보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최일권 기자, 김인원 기자]"서울시장이 되면 빠른 시간 내에 재해위험이 있는 서울시의 시설물들을 전부 점검해 예방조치를 취하겠습니다."

열흘 앞으로 다가온 새누리당 서울시장 경선을 앞두고 김황식 예비후보(66ㆍ사진)는 무엇보다 '안전' 문제를 강조했다. 김 후보는 2일 아시아경제와의 인터뷰에서 "세월호 침몰 참사로 경선 일정이 중단되는 동안 서울시의 재난재해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곳들을 돌아봤다"면서 "국무총리 시절 경험을 살려 서울시를 위한 확실한 안전 대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예방조치를 취하는 동시에 세월호 침몰과 같은 사고가 생겼을 때 우왕좌왕하지 않도록 신속대응팀을 구성하고 민간전문가 풀(협의체)을 미리 준비했다가 바로 조언을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사고에 대비한 매뉴얼을 정확히 만들어 관계 공무원들이나 관련자들이 숙지할 수 있도록 하고, 재난을 대응하는 부서를 통합적인 시스템으로 만들어야 한다"며 "예산이 투입돼야 할 부분은 확실히 예산을 확보해 인프라도 확충할 것"이라고 말했다.

안전과 관련한 박원순 현 시장의 시정에 대해서도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김 후보는 노량진 배수지 수몰 사고와 방화대교 사고, 아이파크 헬기 충돌 사고 등을 거론하며 "박 시장이 재난재해에 대해서 문제의식이 조금 부족했던 것 아닌가"라고 일침을 놓았다. 이어 "시장으로서 법률적 책임을 떠나 서울시에서 일어난 사고에 대해 책임의식을 가지고 접근해야 하는데 하도급자들의 실책이라고 하고 서울시 관할이 아니라고 말씀하신 것은 온당치 않다"고 지적했다. 김 후보는 "서울시의 재난대응 시스템은 시설ㆍ유지ㆍ관리 쪽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면서 "재난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부족하다"고 덧붙였다.

김황식 새누리당 서울시장 예비후보

김황식 새누리당 서울시장 예비후보

원본보기 아이콘

김 후보는 자신이 강조하고 있는 '강북개발' 공약도 사회 안전과 관련된 문제라고 설명했다. 그는 "단순히 경제문제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강남과 강북 사이 균형개발이 이뤄져야 차별받고 있다는 마음이 사라지고 불필요한 이념갈등이나 계층 간 갈등이 없어진다"며 "이번 선거에서 제시하는 여러 공약들을 한 마디로 표현하자면 하나 되는 서울을 만들겠다는 것"이라고 전했다. 그의 '서울시청~강남 10분대 지하철 실현' 공약 역시 단순히 강남 혹은 강북에 일방적으로 유리한 것이 아니라 '하나의 편리한 생활권'을 만들기 위한 정책이라는 것이다.
김 후보는 특히 강북 상업지역 확대를 위한 규제완화의 필요성을 다시 한 번 역설했다. 그는 "규제를 어떻게 완화하느냐는 지역의 경제활성화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지역에서는 굉장히 절실한 문제"라면서 "지역의 특성을 봐가면서 탄력적으로 상업지역으로 바꾸고 여건을 마련해줘야지 강남지역에 적용하는 기준을 강북에 그대로 적용하면 발전은 영원히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이명박 정부 시절 국무총리를 지낸 김 후보는 정홍원 국무총리가 세월호 침몰 참사를 두고 사퇴한 것에 대해 "사태수습도 중요하지만 국민에 책임지는 모습을 보이는 것도 수습 못지않게 중요한 대목"이라며 "다른 관계부처와 함께 노력하고 있는 상황에서 수습을 안 하고 도망갔다 이렇게 비난할 것은 아니다"고 평가했다.

경쟁자인 정몽준 후보의 백지신탁 문제와 관련해서는 "흡집내기 차원이 아니라 본선에 가면 분명히 타격을 받을 문제기 때문에 확실하게 입장을 정리해야한다는 것"이라면서 "백지신탁 대상이 아니라 해도, 백지신탁 대상으로 매각 처분해야할 때에도 여러 가지 문제가 생길 것이기 때문에 '어떻게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하나' 생각하는 사람들의 의구심을 풀러주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했다.

출마 초기부터 불거졌던 '친박(친박근혜) 논란'에 대해서는 "과거의 틀에서 보면 친박이 아니지만 현재 그리고 미래를 위한 프레임을 위해서는 친박이다"며 "소위 '친박'이라는 분들이 박근혜 대통령의 성공을 위해서 서울시장으로 가장 적합한 사람이 저라고 생각하고 있고 저도 공감해서 열심히 하고 있다"고 답했다.



최일권 기자 igchoi@asiae.co.kr
김인원 기자 holeinon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