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千日野話]퇴계·두향, 꽃지는 날도 합방례를…(75)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빈섬의 스토리텔링 - 퇴계의 사랑, 두향(75)

[千日野話]퇴계·두향, 꽃지는 날도 합방례를…(75)
AD
원본보기 아이콘
사암풍병은 사인 우탁이 읊었고
구로모담은 구옹 이지번의 작품일세
삼도일하는 밝달선비 명월의 천안(天眼)이고
석미신월은 십세천재 이산해의 시격일세
취암무천은 토정 이지함의 선풍이고
겸산공수는 퇴계 이황의 거경(居敬)일세
여인여산은 공서의 인내천(人乃天)이며
잠대문향은 관기 두향의 천년안(千年眼)일세

어화, 무명의 벽수단산에 이름이 붙여졌으니, 천하의 단양팔경이 조선 일등 유람처가 되겠구나. 얼씨구.

며칠 뒤 두향에게 관의 노복(奴僕) 하나가 찾아왔다. 노복의 손에는 작은 서찰(書札) 하나가 들려있었다. 이황의 편지였다. 두향이 두근거리는 마음으로 펼쳐보니 이렇게 씌어있었다.
“꽃이 피는 날도 귀하지만 그것이 모두 지는 날도 똑같이 귀할 듯 하오. 우리 방매(放梅, 꽃송이를 내놓음)의 날에 사랑의 예를 치렀듯, 낙매(落梅)일에도 예를 치르는 것이 어떠하오리까? 그날 피었던 도수매가 오늘 문득 모두 졌습니다.”

두향은 답서를 써서 보냈다.

“두보는 <곡강(曲江)>이란 시에서, 일편화비감각춘 풍표만점정수인(一片花飛減却春 風飄萬點正愁人)이라 읊었습니다. 한 잎의 꽃이 날아 떨어져도 봄날을 줄이는데 만 송이가 바람에 흩날리니 내가 어찌 서럽지 않겠는가. 도수매 피던 날에 그토록 행복했던 마음을, 지는 날에 다시 나누고자 하시니 이런 깊은 은총이 어디 다시 있겠사옵니까. 남은 봄향기를 모두 거둬 품고 그 창(窓)으로 오늘밤 날아가겠사옵니다.”

밤이 되자 빗방울이 떨어지기 시작했다. 두향은 지우산(紙雨傘)을 들었다. 거문고를 든 어린 종이 뒤를 따랐다. 이들은 동헌 뒤편의 관사로 달려갔다. 이황은 조촐한 주안상을 준비해놓고 기다리고 있었다.

“어서오너라. 마침 매우(梅雨, 매실이 익는 비)가 쏟아지니, 참으로 향기로운 밤이구나. 두향의 거문고 소리에 허기졌으니, 어서 그 가락을 듣고 싶구나.”

“예. 갑진년(1544년) 나으리가 홍문관에 계시던 때 읊으신 <호당(湖堂)매화>가 어떨까 합니다.”

“늦봄 독서당(호당이라고도 불렀음, 사가독서를 하던 곳)에 피는 매화를 보고 감회가 일어 소동파 시(‘송풍정 아래 매화’)를 차운하여 읊었던 기억이 나는구려. 그 시를 기억한단 말인가.”

“예. 제가 즐겨 낭송하던 앞부분을 노래로 불러볼까 합니다.

나 예전에 남쪽 매화마을에 간 적이 있네(我昔南遊訪梅村)
바람안개 속 헤매는 나날, 시 읊을 정신도 막혔네(風烟日日銷吟魂)

하늘끝에서 홀로 만난 절세미녀에 탄식했네(天涯獨對歎國艶)
역마(驛馬)길에 꽃가지 꺾어줬네 먼지 속 황혼을 슬퍼하며(驛路折寄悲塵昏)

그 이후 서울서 가마 타면서도 생각 나서 괴로웠네(邇來京輦苦相憶)
맑은 꿈 밤마다 언덕과 뜨락을 찾아 날아다녔는데(淸夢夜夜飛丘園)

이곳이 바로 서호(西湖, 송나라 임포의 매화마을)인줄 어찌 알았겠나(那知此境是西湖)
해후하여 마주보니 그 웃음이 따뜻하다(邂逅相看一笑溫)

꽃마음이 적막하여 끝봄에 피었구려(芳心寂寞殿殘春)
곱디고운 흰 얼굴이 첫햇살을 맞는구나(玉貌?約迎初暾)”

“먼 남녘땅에서 본 매화가 눈에 사물거렸는데, 한양의 호당에 핀 매화도 그 못지않게 아름다웠지. 늦봄에 꽃을 매단 풍경을 보노라니, 임포의 마을이 따로 있는 게 아니구나 싶었다네.”

“매화를 경국지색으로 은유한 국염(國艶)이란 표현이 마음에 들어왔습니다. 한 나라를 대표할 미인이라 하심은, 매화의 어떤 점을 상찬(賞讚)하는 뜻이옵니까?” <계속>

▶빈섬의 스토리텔링 '千日野話' 전체보기



이상국 편집에디터 isomis@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