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北 통치 적통은 김정은 아닌 최룡해…숙청 가능성"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 북한의 '실질적 2인자'로 부상한 최룡해 군 총정치국장이 김정은보다 북한 통치의 적통성을 띠고 있으며, 일정시점에 가면 숙청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분석이 미국에서 제기됐다.

'북한 전문가'로 평가받는 데니스 핼핀 미국 존스홉킨스대 국제관계대학원 객원연구원은 24일(현지시간) 외교안보전문지인 위클리 스탠더드에 기고한 글에서 "항일 게릴라 활동을 주도한 최현의 아들이자 상속자인 최룡해가 평양 내 '주체 왕관'의 정통 계승자가 되는 게 마땅해 보인다"고 밝혔다.
핼핀 연구원은 "북한 정권의 정통성은 항일 게릴라 활동에 기반하고 있다"며 "최룡해의 부친인 최현 전 인민무력부장은 항일 게릴라 시대 당시 김일성의 선배로서 오점 없는 혁명 배경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북한은 김일성이 1937년 6월4일 보천보 전투 당시 게릴라군을 주도했다고 주장하지만 지난 2일자 영국 데일리 메일이 1937년 6월7일자 일본 아사히신문 기사를 인용해 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최현이 전투를 주도한 것으로 나와있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당시 아사히 신문은 '공산주의 마적 최현이 주도하는 100여명 이상의 군이 보천보를 공격했다'고 보도했다고 그는 소개했다.
그는 "데일리 메일의 보도는 1937년 보천보전투의 지도자가 김일성이 아니라 최현이었다는 것을 보여준다"며 "결국 북한 김씨 일족의 '백두혈통'은 크게 조작된 것으로 보이며 만주지역과 한반도 국경지역에서 일제 투쟁을 지휘한 핵심인물은 김일성이 아닌 최현으로 보는 게 타당하다"고 주장했다.

핼핀 연구원은 '백두혈통'에 대해 "북한이 김일성 일가의 세습을 정당화하기 위해 주체사상 대신 강조하고 있는 것"이라고 규정한 뒤 "과거 다른 위대한 지도자들이 사용했던 고대 신화의 상징주의 요소들까지 채택하고 있다"며 "김일성의 반일 게릴라 활동과 김정일의 탄생을 백두산과 연결하는 것은 성경 속의 모세와 에이브러햄 링컨 대통령의 오두막 이야기를 상기시킨다"고 지적했다.

핼핀 연구원은 "(항일 게릴라 활동을 김일성이 아니라 최현이 주도했다는) 새로운 증거는 평양 내 계급구조를 흔들고 김정은으로 하여금 결국 최현의 아들 최룡해를 숙청하도록 유도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최룡해가 올해 초 몇 주간 대중 앞에 등장하지 않았을 때 숙청당했다는 루머가 나돌았지만 결국 다시 돌아왔고 지난 9일 최고인민회의에서 국방위 부위원장으로 승진했다"며 "하지만 장성택 처형에서 보듯이 김정은의 궁정에서 누구도 완전히 안전할 수 없으며 아버지 최현이 김일성보다 뛰어났다는 새로운 사실에 최룡해는 불안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관측했다.

그는 특히 "최룡해는 위기의 순간이 오기 전에 일정시점에서 광범위한 군 인맥들에게 지원을 요청해야 할지 결단을 내려야 할 수도 있다"고 전망했다.




지연진 기자 gy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