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IT여성기업인협회, 24일 '이브와 한-미 리턴십 세미나' 개최

최종수정 2014.04.23 15:59 기사입력 2014.04.23 15:59

댓글쓰기

24일 10시부터 광화문 KT 드림엔터홀
여성기업인·이공계여대생 등 100여명 참석
'다시 하이힐을 신다' 저자 캐롤 피시맨 코헨 초청
IT여성인력 재취업촉진 위한 경력관리 소개


[아시아경제 심나영 기자]IT여성기업인협회(KIBWA, 회장 김현주)는 24일 오전 10시부터 서울 광화문 소재 KT 드림엔터홀에서 미국의 재취업 전략 전문가 캐롤 피시맨 코헨을 초청, IT여성인력 경력단절 예방 및 일자리 창출을 위한 '이브와(IBWA) 한-미 리턴십 세미나'를 개최한다.
여성가족부와 주한미국대사관의 후원으로 열리는 이번 세미나에는 강은희 국회의원을 비롯해 IT여성기업인과 임직원, 이공계 여대생 등 100여명이 참석해 빠른 속도로 발전하는 IT 및 이공계 기술 분야에서 여성들이 출산과 육아로 인한 공백기를 극복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한다.

이공계 분야 전문직 여성들의 경력재개발에 관한 해외 전문가를 초청해 추진하는 글로벌 행사라는 점에서 여성 및 고용 관련 분야 관계자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주한미국대사관 초청으로 22일 방한한 캐롤 피시맨 코헨은 재취업 전략서인 'Back on the Career Track: A Guide for Stay-at-Home Moms Who Want to Return to Work(번역서 ? 다시 하이힐을 신다: 3050 경력단절여성 재취업을 위한 7단계 프로젝트)'의 공동저자다. 워킹맘들의 재취업 및 경력 재개발 컨설팅 업체 ‘아이리런치 (iRelaunch)'의 공동창업자이기도 하다. 하버드 MBA를 거쳐 오랫동안 여성의 경력단절 문제를 깊이 있게 다뤄왔다.
코헨은 이날 세미나에서 'IT 분야 전문여성들의 경력재개를 위한 도전'을 주제로 출산과 육아로 인한 공백기를 극복하고 성공적으로 재취업한 동 분야 미국여성의 사례를 소개하고 경력재개발 전략에 대해 강연한다.

또한 국내 주요 기업 여성 대표 및 임원들이 주제발표자로 나서 우리나라의 이공계 여성인력 운영 실태 및 성공사례를 공유한다. KIBWA 수석부회장인 이소영 시현코리아 대표는 '여성이여, IT로 꿈을 디자인 하라'라는 주제로 지역특화발전 전략에 따른 경력단절 여성 활용 및 창조산업 발굴 전략에 대해 강연한다. 한국씨티은행의 신동금 인사본부장은 탄력근무제 등 여성인력 운용 사례에 대해 발표한다.

김현주 회장은 “이공계, 특히 IT분야의 여성들이 출산과 육아로 인한 공백기를 슬기롭게 극복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대응책을 논의하고자 이번 세미나를 기획했다”면서 “가속화되는 모든 산업의 IT 융합에 따라, 거주하는 지역에 따라, 기업의 형태 및 규모에 따라 여성의 능력 향상 및 활용 플랫폼은 달라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IT여성기업인협회는 미래창조과학부 산하의 유일한 여성기업인단체로서 지난 2001년 설립돼 지금까지 '이브와(IBWA) 프로젝트 멘토링' '이브와 컨퍼런스' 등 여성 취업·창업 활성화 도모 및 우수 IT 여성기업인의 발굴육성 등 다양한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심나영 기자 sny@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