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필리핀, 도시를 쇼핑몰 안에 넣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몰 오브 아시아' 운영하는 SM프라임, 중국 등에 확장 야심

[아시아경제 백우진 기자]필리핀 마닐라 파사이에 위치한 복합쇼핑몰 'SM 몰 오브 아시아'는 쇼핑몰의 범주를 확장해 지은 하나의 도시다. 주말이면 이 '쇼핑도시'에는 매장 영업시간 전부터 발길이 모여든다. 이른 아침에 이곳에 와서 예배를 보고 하루를 시작하는 사람들이다. 전날 이곳에서 숙박한 뒤 휴일을 시작하는 가족도 많다.

이 복합쇼핑몰은 면적이 48만㎡에 이른다. 이곳에는 컨벤션센터, 스포츠 경기장, 사무실, 주거공간이 있고 쇼핑몰과 음식점, 영화관, 스파, 놀이공원도 갖추고 있다. 몰 오브 아시아는 주말이면 하루 온종일 이곳에서 지내는 가족들로 붐빈다. 이들은 식사하고 쇼핑하고 영화를 감상하고 스파에서 쉬거나 놀이공원에서 지낸다.
필리핀에서는 이런 쇼핑몰을 '라이프스타일 몰'이라고 부른다. 몰 오브 아시아는 필리핀의 첫 라이프스타일 몰이다. 후텁지근한 열대인 필리핀에서 소비자들은 냉방이 유지되는 대형 라이프스타일 몰에 자주 들른다. 필리핀 라이프스타일 몰은 게다가 한 공간에 많은 기능을 모아 놓아 고객의 여러 가지 니즈를 충족시켜준다. 이런 장점을 두루 갖춘 몰 오브 아시아에는 하루에 50만명이 오간다.

최근 닛케이 아시안 리뷰는 몰 오브 아시아를 지어 운영하는 필리핀 최대 재벌회사 SM 프라임 홀딩스가 숙식부터 쇼핑, 엔터테인먼트까지 제공하는 복합쇼핑몰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고 전했다.

◆제3의 라이프스타일 몰 검토= SM 프라임 홀딩스는 제2의 몰 오브 아시아를 필리핀 중부 세부에 짓고 있다. 이 프로젝트에는 11억2000만달러가 투자된다. SM 프라임 홀딩스는 제3의 라이프스타일 몰 입지로 남부 민다나오섬 디바오를 염두에 두고 있다고 이 회사의 한스 시 사장은 밝혔다.
한스 시 SM프라임 홀딩스 사장. 사진=블룸버그

한스 시 SM프라임 홀딩스 사장. 사진=블룸버그

AD
원본보기 아이콘


시 사장은 닛케이 아시안 리뷰 인터뷰에서 "몰 오브 아시아는 그 자체로 도시"라며 "원하는 모든 시설이 갖춰졌다"고 말했다. 몰 오브 아시아는 쇼핑객이 여권을 갱신하는 등 관공서 업무도 처리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전에는 쇼핑몰 사업은 단지 이 공간을 임대해주는 것이었다. 그러나 우리가 몰 사업에 진출할 때 우리는 고객이 다시 오고 싶어하는 서비스를 많이 넣으려고 했다." 시 사장은 이렇게 말하고 "라이프스타일 몰은 공간을 널찍하게 둔다"고 덧붙였다. "그 공간을 임대하지 않아 수익성이 낮아지지만 고객만족을 위해 약간 희생할 가치가 있다"고 설명했다.

동남아시아 최대 부동산개발회사인 SM 프라임은 지난해 말 현재 필리핀에서 48개, 중국에서 5개 쇼핑몰을 운영한다. SM 프라임은 올해 필리핀에 2곳, 중국에 1곳을 더 낼 예정이다. 이를 위해 올해 700억페소(약 1조6300억원)를 투자할 계획이다. 시 사장은 "앞으로 5~6년 동안 쇼핑몰을 75개 신설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대부분 기존 쇼핑몰을 인수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중국에서는 쇼핑몰 인근에 콘도미니엄을 지어 분양할 계획이다. SM 프라임은 샤먼(廈門), 진장(錦江). 청두(成都), 쑤저우(蘇州), 충칭(重慶) 쇼핑몰 인근에 콘도미니엄을 건설하기로 했다.

SM 프라임은 지난 60여년 동안 소매와 쇼핑몰 사업을 벌여왔다. 창업자 헨리 시는 1950년대 마닐라에 신발가게를 내면서 사업을 시작했다. 헨리 시는 필리핀 최고갑부로 재산이 114억달러로 추정된다.

헨리 시의 아들인 시 사장은 "부친은 마케팅에 능했다"며 "경쟁사를 체크하기 위해 시장조사를 벌였고 필리핀에 처음으로 냉방 매장을 열었다"고 들려줬다. 소비자 반응이 좋아 헨리 시는 유통사업을 신발에서 의류로, 쇼핑센터로 확장했다. 첫 쇼핑몰을 1985년 마닐라 케손 시티에 냈다.

필리핀 마닐라 파사이에 있는 'SM 몰 오프 아시아' 앞을 차량들이 지나가고 있다. 사진=블룸버그

필리핀 마닐라 파사이에 있는 'SM 몰 오프 아시아' 앞을 차량들이 지나가고 있다. 사진=블룸버그

원본보기 아이콘


◆"쇼핑몰 포화 멀었다"= SM 프라임 매출은 지난 5년 동안 매년 10% 이상 급신장했다. 필리핀 내수 경기가 활발해지자 SM 프라임 외에 고콩웨이, 아얄라 등 다른 대기업도 쇼핑몰 사업을 공격적으로 벌이고 있다. 고콩웨이의 부동산 개발회사 로빈슨스 랜드는 몰을 30개 이상 운영한다. 아얄라 랜드는 10여개 열었다.

경쟁이 가열되는 데 대해 시 사장은 "우리 몰의 맥도널드가 다른 몰의 맥도널드보다 낫다고 말할 수 없다"며 "따라서 우리는 서비스에 초점을 맞춘다"고 말했다.

동남아국가연합(아세안)이 내년 말 단일 경제로 통합을 추진하고 있다. 아세안이 통합되면 필리핀 경제는 외국 기업이 휩쓸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시 사장은 "아세안 통합이 필리핀 경제에 도움이 된다고 본다"고 말했다. "처음에는 외국 기업이 우세할지 모르지만 결국 우리가 더 경쟁력을 갖게 된다."

그는 SM프라임이 새로 쇼핑몰을 내 시장을 독식한 게 아니라 파이를 키웠다고 예를 들었다. "처음에는 마을로 들어갔는데, 그 마을이 도시로 성장했다"는 것이다.

필리핀 쇼핑몰이 포화 단계에 이른 건 아닐까. 그는 "앞으로 5년 후 인구가 계속 증가하고 경제는 계속 성장해 (현재 약 9500만명인) 인구가 1억명으로 증가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백우진 기자 cobalt10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