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논술, 교과서를 파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우선선발 폐지, 지원기회 확대…상위권大 모집인원 줄어 경쟁률 오를 듯…敎科내 출제·대학별 출제유형 체크를

2015 대입 논술 어떻게 바뀌나
대학별 논술 출제 유형 <자료 제공: 진학사>

대학별 논술 출제 유형 <자료 제공: 진학사>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지은 기자]2015학년도 대학 입시에서 29개 대학이 논술전형을 통해 1만7489명의 신입생을 선발한다. 특히 서울 소재 상위권 대학에서 논술이 실시되므로 많은 수험생들이 논술전형에 도전할 것으로 전망된다. 교육업체 진학사의 도움을 얻어 올해 논술전형이 전년도와 비교해 변화한 점은 무엇인지 알아봤다.

◆우선선발 폐지, 지원기회 확대로 이어져
2014학년도까지 많은 대학 논술전형에서는 우선선발과 일반선발을 통해 수험생을 선발했다. 특히 연세대, 고려대 등 대부분의 대학에서는 70%를 우선선발로 뽑은 뒤 나머지 인원을 일반선발로 합격시켰다. 우선선발은 일반선발에 비해 논술의 반영비율과 수능최저학력기준이 매우 높았기 때문에 수능성적이 매우 좋은 수험생들은 학생부와 논술성적이 조금 부족해도 상위권대학 논술전형 우선선발에 합격하기도 했다.

우선선발이 폐지된 올해에는 대부분의 수험생들에게 지원기회가 넓어진 것으로 볼 수 있다. 100명을 선발한다고 했을 때, 전년도에는 우선선발의 높은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충족시키지 못하면 30명만을 바라보고 지원해야 했지만 올해는 수능최저학력기준만 충족시키면 30명이 아닌, 100명의 선발인원을 놓고 경쟁할 수 있는 기회이기 때문이다.

◆수능최저학력기준 완화보다는 강화…올해 수능 영향력 높아
논술전형에만 국한된 변화는 아니지만 올해 수시모집은 전년도보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완화되어 논술의 영향력이 높아졌다고들 한다. 그러나 전년도에 비해 논술의 영향력이 높아진 것은 어느 정도 맞지만 이는 수능최저학력기준 완화 때문이라고 말할 수 없다. 실제 올해 논술전형에서 수능최저학력기준은 완화가 아니라 오히려 '강화'되었다고 봐야 한다. 전년도 우선선발 최저학력기준에 비해 완화된 것은 사실이나 일반선발 최저학력기준에 비해서는 강화됐기 때문이다. 많은 학생들이 우선선발보다는 일반선발에 지원한다는 사실을 고려하면 실제로는 전년도보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충족하기가 조금 더 어려워졌다는 의미다.

예를 들어, 연세대의 경우 전년도 우선선발은 인문계 기준 국·수·영 등급합 4이고, 일반선발은 국·수·영·탐 중 3개 등급합 6이었다. 하지만 올해는 국·수·영·탐 4개 등급합 6을 요구한다. 이처럼 수능최저학력기준이 강화로 올해 수능의 영향력은 매우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모집인원 전년도보다 45명 감소, 그러나 상위권 대학 감소폭 커

논술전형 전체 선발인원은 전년도보다 45명 감소해 별 차이가 없는 것 같으나 수험생들이 선호하는 상위권 대학의 모집인원 감소폭은 매우 크다. 전년도보다 논술전형 선발인원이 유사한 대학은 한국외대 정도이고, 경희대, 서울시립대, 한양대는 200명 이상 줄었으며 중앙대는 300명이나 감소했다. 물론 전년도의 모집인원 중 우선선발이 아닌 일반선발 인원만으로 비교하면 모집인원이 줄었다고 말하긴 어려우나 논술전형 지원자들의 논술실력의 편차가 크지 않다는 점을 고려하면 모집인원의 감소는 경쟁률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다.

◆올해 논술 출제방침 변화에 주목…어려웠던 논술, 극복 가능

과거 몇 년 동안 수험생들이 자주 했던 말은 '대학의 논술이 너무 어렵다. 고교과정을 벗어나 대학 교육과정에서 출제되고 있다'는 것이었다. 이 때문에 대학들은 고교교육과정 내에서 출제하겠다는 방침을 밝힌 바 있으며 기출문제와 모의논술을 통해 수험생들의 논술 준비에 도움을 주고 있다. 특히 주목할 점은 올해 대부분의 대학이 '고교교육과정에서 출제하겠다'고 밝히고 있다는 점이다. 실제로 모의논술 문제를 보면 과거보다 논술이 조금 수월해지고 있는 추세다. 단, 대학별 출제유형이 상이하기 때문에 반드시 희망 대학의 논술출제 유형을 알아보고 그에 맞는 준비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진학사 입시전략연구소의 김희동 소장은 "올해 논술전형은 전반적으로 전년도에 비해 지원기회가 확대되어 지원율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본인의 논술 준비 정도와 수능성적 등을 고려해 지원 희망대학을 조기에 정하고 대학에서 실시하는 모의논술에 응시해 출제경향을 파악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김지은 기자 muse86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