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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가 1분기 실적…"백화점 웃고 대형마트 울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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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분기 실적…백화점 소폭 성장, 대형마트 일제히 역신장

[아시아경제 장인서 기자]유통업계의 1분기 실적을 분석한 결과 백화점과 대형마트의 희비가 엇갈렸다. 백화점은 매출이 소폭 늘었지만 대형마트는 매출이 일제히 감소, 지난해에 이어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다.

롯데백화점은 올해 1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기존점 기준 4.2%, 전점 기준으론 7.8% 증가했다고 1일 밝혔다. 전월과 비교해서는 기존점 기준 2.3%, 전점 기준 5.8%의 신장률을 보였다.
부문별로는 여성 캐주얼과 남성 캐주얼이 각각 12.5%, 16.4%의 신장률을 보였고, 스포츠(11.6%)와 아동(12.3%) 부문도 두 자릿수 성장을 기록했다. 최근 따뜻한 날씨와 더불어 수요가 늘어난 디저트류 매출 역시 전년 동기 대비 11.5% 늘었다.

이 밖에, 주방용품(14.2%)과 가구(13.7%), 시계·보석(15.0%) 등 혼수상품의 매출 신장세가 두드러졌다. 아울렛 역시 49.4%의 높은 신장률을 기록했다.

롯데백화점 관계자는 "화창한 봄 날씨가 이어지면서 스포츠·의류 매출이 좋은 반응을 보였다"며 "봄 정기 세일 기간 여름 상품 특가전과 웨딩 프로모션 등 다양한 행사를 전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현대백화점 역시 1분기 매출이 기존점 기준 전년 동기 대비 3.8% 늘었다.

무역센터점 리뉴얼 효과로 해외 수입 브랜드 판매가 12.5% 늘었고, 아웃도어를 포함한 스포츠부문 판매도 10.8% 신장했다.

특히 지난달 가을 윤달로 인한 결혼 수요가 몰리면서 가구(8.3%), 가전(9.6%) 등 혼수용품 매출이 강세를 보였다.

같은 기간 신세계백화점의 1분기 매출은 2.1% 늘었다.

보석·시계류와 주방용품 매출이 각각 19.6%, 19.3% 증가하는 등 혼수용품이 강세를 보였고,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컨템퍼러리 의류도 14.2% 신장했다.

반면 유난히 따뜻했던 날씨로 인해 패딩점퍼 등 겨울 의류 매출이 부진, 여성과 남성의류가 각각 1.4%, 2.1% 역신장했다.

대형마트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일제히 매출이 감소했다.

이마트의 1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기존점 기준 1.9%, 전점 기준으론 0.7% 감소했다. 이마트는 지난해 1분기에도 전년 동기 대비 5.6% 매출 하락을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부터 본격화된 휴일 의무휴업의 여진이라고 대형마트 측은 분석했다

부문별로는 과일(7.2%)과 수산물(6.8%), 골프상품(27.3%) 매출이 늘었고 채소(-9.6%), 의류(-4.3%), 생활용품(-5.0%) 매출이 감소했다.

홈플러스도 1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4.0% 하락했다. 지난해에는 감소율이 4.9%였다. 롯데마트의 경우 기존점 기준 1분기 매출이 4.1% 하락했다.



장인서 기자 en1302@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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