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DMZ 보존 해외사례…獨 그뤼네스반트 압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희준 외교·통일 선임기자] 독일을 국빈방문 중인 박근혜 대통령이 26일(현지시간)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와 회담을 갖고 비무장지대(DMZ) 보존을 위해 동·서독 접경지역 보존경험을 공유하기로 합의해 주목을 끌고 있다. 박 대통령이 제안한 DMZ평화공원 구상과 직결돼 있는 데다 해외 사례도 적지 않기 때문이다.

통일부가 최근 발간한 통일백서에 따르면, 접경지역의 군사충돌을 방지하기 위해 상호 일정 간격을 유지하도록 협정이나 조약에 의해 설정된 완충지대인 DMZ는 현재 전 세계에 12곳이 있다.
독일 그뤼네스 반트 전경

독일 그뤼네스 반트 전경

AD
원본보기 아이콘


통일부는 “국가 간 접경지역의 형성배경과 성격에 따라 평화적 이용에 대한 접근방식도 다양하다”고 밝혔다. 통일부는 이 가운데서 독일의 ‘그뤼네스반트(Gruness Band)’를 가장 먼저 예로 들었다.

우리말로 ‘녹색띠’라는 뜻의 그뤼네스반트는 통일이전 동독 정부가 접경지대에 설치한 높이 3m 철조망과 너비 2㎞의 지뢰밭 등으로 사람의 접근이 제한돼 생태계가 잘 보전된 띠 형태의 지역으로 희귀동식물 서식지를 말한다.
9개 연방주와 38개 카운티, 2개의 독립시를 지나고 있으며 북쪽의 해안지역인 오스트제로부터 작센 주와 바이에른 주의 경계지역인 포크트란트에 이른다.

너비 50~200m에 길이 1393㎞로 면적은 177㎢다. 이는 남북으로 4㎞에 길이 약 250㎞인 우리나라의 DMZ보다 너비는 좁지만 훨씬 길다.

그뤼네스반트 주변으로 개발된 농경지

그뤼네스반트 주변으로 개발된 농경지

원본보기 아이콘


그뤼네스반트는 엘베강 생물권보전지역, 하르츠 국립공원, 뢴 생물권보전지역 등 150여개 보호지역을 연결하고 있는 생태 네트워크이다. 정찰로와 감시탑 등 역사 유물도 적지 않아 통일부나 통일연구원이 주목하고 있다.

독일 최대 환경단체 ‘독일 환경 및 자연보호연합(BUND)’의 주선으로 동·서독이 1989년 ‘그뤼네스반트 보존 결의안’을 채택했으며 통일 이후 독일 정부는 이곳을 자연생태계가 잘 보존된 독일 역사의 기념비적 장소로 탈바꿈시켜 전후 세대의 자연 및 역사 체험장으로 활용하고 있다.

통일부 당국자는 "그뤼네스반트 개념은 향후 한반도 DMZ의 전개과정을 위한 하나의 참고 선례가 될 수 있다"면서 "평화통일이라는 꿈이 현실이 될 때 북한의 경제재건을 실천하는 동시에 접경지역에 조성된 생태적 기반을 지켜나가야만 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뤼네스반트를 따라 개설된 자전거길을 이용하는 독일 시민들

그뤼네스반트를 따라 개설된 자전거길을 이용하는 독일 시민들

원본보기 아이콘


통일부는 핀란드와 러시아접경 지역의 ‘우정 결연 공원’, 에콰도르와 페루 간의 평화공원도 예로 들었다. 핀란드는 1917년 러시아에서 독립했으나 1939년 옛 소련의 침공을 받았고 1944년 정전협정을 체결했다. 이후 접경지역을 따라 핀란드에 14개, 러시아에 6개의 보호지역을 지정했다, 일부 지역에 우정공원(Friendship Park)과 결연공원(Twin Park)을 설립했다. 유럽연합(EU)의 지원을 받아 양국에 각각 협력기관을 지정하고 워크숍 개최 등 상호 연구협력의 거점으로 활용하고 있다.

에코도르와 페루는 1999년 영토분쟁 해결의 하나로 콘드로 산맥 접경지역에 평화공원을 지정했다. 양국은 공원을 공동관리하며 멸종위기종 보호협력 사업 등 당양한 사업을 벌이고 있다.

이 밖에 키프로스와 예멘, 홍콩-선전 등 세계 각국에는 분쟁지역을 평화적으로 이용하려는 움직임이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고 통일부는 밝혔다.



박희준 외교·통일 선임기자 jacklond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