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현장에서]'김연아 청룡장', 이게 최선입니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정부가 최근 2014 소치 동계올림픽에서 선수 생활을 끝낸 '피겨여왕' 김연아 선수에게 '체육훈장 청룡장'을 주기로 했다. 김연아는 세계적으로도 100년에 한 번 나올까 말까 한 선수이며 동계 스포츠 환경이 열악한 우리나라에선 확률적으로만 따질 경우 다시 나오기 힘들 정도의 대단한 선수다. 올림픽 은메달ㆍ금메달 각 1개 등 화려한 성적도 누구 못지않다. 그가 쌓은 업적과 실력은 체육인들에게 주어지는 최고 훈장을 받을 자격이 충분히 있다는 데 이론을 달 사람은 별로 없을 것이다.

하지만 그 과정이 개운치 않다. 당초 김연아는 정부가 올해부터 청룡장의 서훈 기준을 대폭 높이기로 하면서 서훈 대상에서 제외됐었다. 정부는 청룡장이 체육 분야의 최고 훈장임에도 수여자가 다른 분야에 비해 너무 많아 최고 훈장으로서의 '희소성'이 떨어진다는 여론을 수렴해 2010년 관련 규정을 개정, 올해부터 기준을 높였다. 이 바람에 김연아는 기준 점수인 1500점에 76점 모자란 1424점에 그쳐 2등 훈장인 '맹호장'만 받을 수 있었다.

이 사실이 최근 알려지자 '여론 재판'이 시작됐다. 김연아가 못 받으면 누가 받을 자격이 있냐며 거센 반발이 빗발쳤다. 그 와중에 엉뚱하게 나경원 평창스페셜올림픽조직위원장이 최근 청룡장을 받은 사실이 알려져 집중 포화를 받기도 했다.
그러자 정부는 곧바로 '항복'을 선언했다. 정부는 16~17일 잇따라 "규정을 재개정해서 김연아에게 청룡장을 수여하겠다"고 밝혔다. 이례적일 정도로 신속한 대응이었다.

이번 사건은 '해피엔딩'으로 끝났지만, 우리나라의 정책결정의 졸속성을 보여준 희극적 사건이기도 했다. 물론, 잘못된 정부의 조치를 여론이 바로잡았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하지만 정부가 장시간 토론 끝에 훈장 서훈 기준과 원칙을 바꿔 놓고도 여론을 의식해 하루아침에 뒤집는 행태가 과연 바람직한지는 의문이다. 그 대상이 아무리 '김연아'라지만 말이다.



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