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산불 감시·진압용 '자율비행로봇'을 아십니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안전행정부 산하 국립재난안전연구원, 최근 산불 감시·예방용 CCTV 및 자율비행로봇 선보여 관심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
국립재난안전연구원이 개발 중인 산불 감시용 자율비행로봇. 사진제공=안전행정부

국립재난안전연구원이 개발 중인 산불 감시용 자율비행로봇. 사진제공=안전행정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앞으로 산불 감지와 진압에 사람이 아닌 첨단 폐쇄회로티브이(CCTV)와 자율비행로봇(UAV)이 동원된다.

그동안 공익근무요원 등 사람들이 산속 초소에 올라가 산불을 감시했다면, 앞으로는 연기나 불꽃에 반응하는 CCTV가 산불 여부를 판단하고 진행방향 등을 알려주는 역할을 하게 된다. 또 한번에 광범위한 지역을 촬영할 수 있는 장비를 갖춘 자율비행로봇도 투입돼 산불 및 가스누출 등 재난 지역의 상황 파악과 진압 등에 사용된다.
이와 관련 안전행정부는 지난 11일 북한산 국립공원 사무소에서 '대형산불 방지 특별대책기간 운영 및 기관별 산불방지 대책 회의'를 개최했다.

특히 이 자리에선 국립재난안전연구원이 개발 중인 지능형 CCTV의 산불 자동감지 기술이 시연돼 관심을 모았다. 연구원은 기존의 CCTV에 연기와 불꽃을 감지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하는 연구를 진행 중이며, 이미 지난 2012년 '열화상 산불 자동감지기술'로 특허를 출원하는 등 상당한 기술을 확보하고 있다.

연구원은 정부와 함께 이 기술이 적용된 CCTV를 올해부터 전국적으로 보급할 계획이다. 특히 이 기능을 중·고해상도 CCTV 뿐만 아니라 저해상도의 CCTV에도 적용할 수 있도록 기술을 추가 개발 중에 있다.
이날 회의에서는 또 산불·유해화학물질 노출 등 접근이 어려운 재난 발생 지역에 투입해 전체 상황을 파악할 수 있는 자율비행로봇이 선보여 관심을 모았다.

연구원은 올해부터 산업통상자원부의 '자율비행로봇 시범보급 사업'을 통해 자율비행로봇과 재난원인과학조사(DSI) 기반기술 구축을 추진 중인데, 실시간 재난상황 감시와 모니터링을 위한 최적화된 시스템을 만들고 있다.



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