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KT 회사채 발행 무산되나…금리상승 우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한신평, KT 비롯한 계열사 신용등급 전망 일제히 낮춰

[아시아경제 박민규 기자] KT 의 회사채 발행이 무산될 위기에 처했다. 대규모 고객정보 유출에 이어 자회사의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 신청까지 대형 악재가 연이어 터지면서 신용등급이 '하향검토' 대상에 올라간 것이다. 이에 따라 수요예측을 다시 할 경우 금리 상승이 불가피할 것으로 관측된다.

한국신용평가는 13일 KT를 비롯한 대부분 계열사의 신용등급 전망을 '안정적'에서 '하향검토'로 낮췄다. 신용등급 자체는 'AAA' 최고등급을 유지했지만 향후 신용등급이 떨어질 가능성이 크다는 의미다.
한신평이 KT와 계열사 신용등급 전망을 낮춘 이유는 이날 KT 자회사인 KT ENS가 법원에 법정관리를 신청했기 때문이다. 재무위험 전이가 차단된 점은 긍정적이지만 KT 100% 자회사의 법정관리 신청이 신용도에 미치는 영향은 부정적이라고 판단한 것이다.

이에 따라 KT가 추진 중이던 5000억원 규모 회사채 발행에 빨간불이 켜졌다. 안 그래도 고객정보 유출사태로 금융감독원이 제동을 건 상황에서 금리리스크마저 불거진 것이다.

KT는 당초 지난 11일 회사채 발행에 나설 계획이었으나 발행을 닷새 앞둔 6일 고객정보 유출사건이 터지면서 금감원이 증권신고서 정정을 요구했다. 새로운 투자위험이 발생한 만큼 해당 내용을 증권신고서에 담으라는 것이다.
KT는 주관사인 우리투자증권 및 대우증권과 회사채 발행 여부를 논의 중이다. 그대로 발행한다고 해도 수요예측은 다시 할 것으로 보인다.

우리투자증권 관계자는 "회사채 발행을 계속 진행할지 철회할지 KT 측과 논의하고 있다"며 "계속 진행할 경우 수요예측은 아무래도 다시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제는 수요예측을 새로 할 경우 금리가 올라갈 수 있다는 점이다. 당장 신용등급이 강등된 것은 아니지만 조만간 떨어질 수 있는 만큼 심리적인 요인이 금리에 작용할 것이란 분석이다.

증권사 투자은행(IB)팀 관계자는 "신용등급 전망의 하향조정은 금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기존에 발행한 회사채는 모르겠지만 새로 발행하는 경우에는 금리가 오를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KT가 자금조달이 급한 상황이 아니라면 회사채 발행을 철회하는 게 나을 것"이라며 "굳이 높은 금리로 발행해서 나중에 부담을 떠안을 이유가 없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공사채 발행이 자취를 감춘 상황에서 최우량 등급인 KT 회사채에 대한 수요가 큰 만큼 금리에 별 영향이 없을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우리투자증권 관계자는 "투자자들이 KT 회사채를 필요로 하고 있는데 수요가 있으니 (이번 신용등급 전망 하향이) 금리에 크게 영향을 미칠 거 같진 않다"고 설명했다.

실제 지난 5일 수요예측 결과 4000억원 발행에 1조3100억원의 수요가 몰리면서 발행규모를 5000억원으로 늘렸다.

당시 책정한 발행금리는 모두 민평금리보다 낮았다. 2100억원 규모 3년물의 경우 민평금리보다 0.06%포인트 낮은 3.098%, 1800억원어치 5년물은 민평금리보다 0.05%포인트 낮은 3.396%, 1100억원 규모 10년물은 민평금리보다 0.07%포인트 낮은 3.759%로 각각 결정된 바 있다.

KT는 이번 회사채 발행으로 조달한 자금 중 1700억원은 오는 30일 만기가 돌아오는 회사채 차환에 쓰고 나머지 3300억원은 콘텐츠 구입비 및 판매관리비 등 운영자금으로 쓸 예정이었다.

운영자금의 경우 결제일이 당장 14일(200억원)부터 내달 14일까지 돌아온다.

하지만 KT의 현금성자금이 여유가 있는 편이어서 당장 운영자금 결제에 어려움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KT의 지난해 9월말 개별 기준 현금성자금은 9000억원 수준이다.

한신평은 KT의 지난해 감사보고서가 나오면 사업 및 재무 위험에 대해 전반적으로 다시 검토한 뒤 신용등급 하락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권나현 한신평 수석애널리스트는 "사업, 영업, 재무 위험 전반적으로 다 보겠다고 하는 건 실적을 다시 체크하겠다는 얘기"라며 "새로운 정보가 확보되면 (신용등급 하락 여부에 대한) 판단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민규 기자 yush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