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구제금융 1년‥키프로스 희망을 보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백종민 기자] 지중해 동북부의 키프로스가 유로존(유로화 사용 18개국) 회원국 가운데 다섯 번째로 구제금융을 받기로 합의한 지 1년이 지났다.

지난해 3월 키프로스는 트로이카(국제통화기금ㆍ유럽연합ㆍ유럽중앙은행)와 오는 2016년까지 100억유로(약 14조7200억원) 규모의 구제금융을 받기로 합의했다. 이후 키프로스는 어떻게 변했을까.
영국 경제주간지 이코노미스트는 중환자 키프로스가 예상보다 빨리 최악의 상황에서 벗어났지만 여전히 집중치료를 받아야 하는 상황이라고 평했다.

지난해 키프로스 경제는 전년 대비 -5.4% 성장했다. 2012년 2.4%의 역신장을 경험한 뒤 2년 연속 경제가 위축된 것이다. 그러나 국제 채권단인 트로이카로부터 구제금융을 받으며 목표로 제시한 -8.7% 성장률에 비하면 긍정적인 성적표다. 이는 키프로스 경제가 예상보다 양호한 흐름을 보이고 있다는 증거다.

키프로스의 은행 부문은 여전히 취약하다. 하지만 관광과 법률ㆍ회계 서비스 부문에서 성과가 두드러져 경제회생의 불쏘시개 역을 맡고 있다.
지난해 키프로스를 방문한 관광객은 유럽 경기의 부진 여파로 감소했다. 그러나 씀씀이가 큰 러시아 관광객들이 몰리면서 관광 수입은 1년 전보다 8% 늘었다. 크루즈선 기항지로 유명한 리마솔의 포시즌호텔 전체 객실 중 절반을 러시아 관광객이 차지했을 정도다.

경제 전반이 위축된 가운데 법률ㆍ회계 서비스 분야도 쪼그라들 것으로 예상됐지만 결과는 달랐다. 가까운 중동의 레바논에서 일감을 찾은 덕이다.

문제는 올해다. 해외를 제외한 키프로스 내부의 자본이동 금지 조치는 조만간 해제될 예정이다. 그러나 올해 키프로스의 경제성장률은 지난해보다 낮아질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당초 트로이카는 올해 키프로스가 성장률 -3.9%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하지만 최근 이를 -4.8%로 하향 조정했다. 심지어 헬레닉방크의 안드레아스 아시오티스 이코노미스트는 "올해 키프로스 경제가 5.8% 위축될 것"으로 내다봤다.

이는 은행 부문의 회복이 생각보다 지연되고 있기 때문이다. 2010년 노벨 경제학 수상자로 키프로스 경제위원회를 이끌고 있는 크리스토퍼 피사리데스 런던정경대학(LSE) 교수는 "키프로스 경제가 안정적으로 성장하려면 은행 부문 문제부터 서둘러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백종민 기자 cinqang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