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울아산병원, 몽골 최초 소아 생체간이식 성공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지난 22일 몽골 최초의 소아 생체간이식 수술 이후 서울아산병원 간이식팀과 몽골 현지 의료진이 함께 수술실 앞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지난 22일 몽골 최초의 소아 생체간이식 수술 이후 서울아산병원 간이식팀과 몽골 현지 의료진이 함께 수술실 앞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창환 기자] 시한부 삶을 살던 5살 몽골 아이가 울란바토르로 찾아온 한국 간이식팀을 만나 새 생명을 얻었다.

서울아산병원 장기이식센터 간이식팀은 지난 22일 몽골 울란바토르에 위치한 몽골국립제1병원을 찾아 선천성 담도폐쇄증 진단을 받고 간경화로 생명이 위독했던 델게르세한에게 어머니의 간 일부를 떼어주는 생체간이식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26일 밝혔다.
델게르세한은 수술 후 나흘이 지난 현재 빠른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고 현지 의료진은 설명했다.

이번 간이식 수술은 2011년부터 시작된 서울아산병원의 ‘간이식 술기 몽골 전수 프로젝트’로 시행됐다. 서울아산병원의 몽골 현지 12번째 생체간이식이자 현지 최초 소아 생체간이식이다.

특히 서울아산병원 간이식팀은 1994년 12월 생후 9개월이었던 여아에게 아버지의 간 일부를 떼어주는 소아 생체간이식을 국내 최초로 시행한 이후 20년 뒤인 몽골에서도 현지 최초로 소아 생체간이식을 성공했다.
이날 간이식을 받은 델게르세한은 2009년 11월 출생 시 담즙이 장으로 배출되지 않아 간을 망가뜨리는 선천성 담도폐쇄증 진단을 받았다.

2009년 12월 없어진 담도를 대신해 새로운 담도를 만들어주는 카사이(Kasai) 수술을 시행했지만 예후는 좋지 않았다. 지난해 3월부터는 간문맥고혈압 등이 나타났고 결국 간경화까지 진행돼 간이식만이 유일한 치료방법이었다.

몽골 자국에서의 간이식 수술은 불가능했지만 극적으로 2013년 10월 몽골국립제1병원에서 서울아산병원 간이식팀을 만나 간이식 수술을 받을 수 있게 됐다. 간 기증자로는 델게르세한의 삼촌과 어머니가 검사를 받았고, 어머니 솔론고(Solongo 울란바토르 31세)씨가 적합한 것으로 결정됐다.

오전 8시 기증자인 솔론고씨의 간 절제 수술로 시작된 생체간이식 수술은 밤 9시경에야 모든 수술을 마쳤다. 수술장 여건과 장비, 현지 의료진 교육 등의 문제로 국내에서 이뤄지는 생체간이식 평균 수술시간보다 더 오래 걸렸지만, 수술은 성공적이었다.

수술을 마치고 나온 간이식팀 송기원 교수는 “기증자인 어머니의 간 30% 정도, 235g이 아들에게 이식됐다. 수술시 특별한 점은 없었고 결과는 성공적”이라고 말했다.

특히 델게르세한을 중환자실로 옮긴 직후 송 교수는 “아이 얼굴이 너무 편안해 보이고, 모든 신체 기능이 정상적인 컨디션”이라며 빠르게 회복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번 몽골 현지 최초 소아 생체간이식이자 12번째 몽골 생체간이식 수술을 성공적으로 이끈 서울아산병원 간이식외과 이승규 교수는 “간이식 술기 몽골 전수 프로젝트는 단순한 해외 의료진의 연수 차원을 넘어 서울아산병원의 간이식 프로그램이 현지에 정착될 때까지 보다 근본적이고 장기적인 지원”이라며 “1회성 수술 집도로 끝나는 것이 아닌, 몽골 현지 의료진만으로도 간이식 수술이 자립 시행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창환 기자 goldfis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