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호남대, ‘독도수호’ 주제 ‘2014 입학식·오리엔 테이션’ 개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전남 고흥 앞바다 독도

전남 고흥 앞바다 독도

AD
원본보기 아이콘

" ‘약무호남대 시무독도’특별전 함께 열어 ‘우리 땅, 독도’교육"
"울릉도·독도를 개척한 전라도인의 활약상 알려 자긍심 고취"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호남대학교(총장 서강석)는 2014학년도 입학식과 오리엔테이션(이하 OT)을 ‘우리 땅, 독도’를 테마로 한 ‘독도 교육’의 장으로 활용키로 했다.
호남대학교는 오는 28일 오전 11시 광산캠퍼스 문화체육관에서 열리는 입학식과 OT 행사에서 9년째 실시해 오고 있는 ‘약무호남대(若無湖南大) 시무독도(是無獨島)-전라도와 독도’특별전을 함께 열어 신입생들에게 독도 영토주권의 당위성을 알리고 올바른 역사관을 고취시키기로 했다.

일본의 독도영유권 도발에 맞서 ‘우리 땅, 독도’를 바로 알리기 위해 개최하는 ‘약무호남대(若無湖南大) 시무독도(是無獨島)’특별전에서는 독도가 한국영토임을 입증하는 미국, 영국, 일본 등의 고지도와 공식문서를 비롯 독도가 일본영토라는 억지주장을 싣고 있는 일본 사회교과서 등 희귀자료, 독도 생태사진 등 50점이 전시된다.

특히 이번 특별전에서는 구한말(1882년) 울릉도 초기 개척민 141명 중 115명이 고흥, 여수, 순천 등 전라도 출신이었으며, 울릉도 독도로 건너간 이들 전라도 어민들이 선박을 건조하고 어로활동 등을 하면서 실효적 지배를 했음을 밝힌 호남대 인문사회과학연구소(소장 심연수)의 학술자료가 공개된다.
또 ‘독도’라는 섬 이름도 당시 독도 인근해역에서 조업을 하던 고흥 어민들이 고향(고흥) 앞바다의 ‘독(돌)섬’(고흥군 금산면 오촌리)과 모양이 비슷하다하여 ‘독섬’으로 불렀으며, 이후 한자식 표현인 석도(石島)-독도(獨島)로 변천했음을 알리는 자료도 전시된다.

호남대학교는 우리 역사와 영토 수호 교육을 위해 지난 2005년 일본교과서 왜곡 특별전을 개최한데이어, 2006년부터 ‘우리 땅, 독도수호특별전’을 개최해 오고 있다. 또 서울, 제주 등 전국 순회전시와 함께 초중고를 순회하는 ‘찾아가는 독도공부방’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특히 호남대학교 인문사회과학연구소는 지난 2008년 국내 최초로 울릉도 독도의 초기 개척민 대부분이 전남 고흥, 순천 여수지역 사람들이었음을 밝히고 학계에 알리는 성과를 거두었다. 또 생물학과를 중심으로 한 호남대 독도학술조사단은 독도를 수시로 방문해 독도의 생태환경에 대한 학술연구를 해오는 등 독도 지키기에 앞장서 오고 있다.

서강석 호남대학교 총장은 “미래의 주인공인 학생들에게 역사의 진실이 무엇이 무엇인지를 제대로 알려주는 것이야말로 교육자의 사명이자 참교육”이라며 “입학식과 함께 대학생활을 시작하는 신입생들에게 올바른 역사인식을 심어주고 싶어 ‘우리 땅, 독도’를 테마로 한 입학식과 OT를 개최키로 했다”고 밝혔다.


노해섭 기자 nogary@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