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亞 경제 위기요인이 곧 협력·통합의 이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미국의 양적완화 축소에 따른 신흥국 경제불안, 일부 역내 국가의 정치불안 등 최근 아시아 각국을 둘러싼 위기요인들이 향후 아시아 경제협력과 통합을 강하게 추진해야하는 근거가 될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다케히코 나카오 아시아개발은행(ADB) 총재는 18일 서울 장충동 신라호텔에서 열린 '아시아 경제·금융협력 국제 컨퍼런스'에 기조연설자로 참석해 아시아 경제협력과 지역통합의 필요성을 밝혔다.
나카오 총재는 "한국의 성공은 경제 통합으로부터 어떻게 혜택을 받고 어떻게 이에 기여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훌륭한 사례"라고 강조했다.

그는 역내 경제 협력·통합의 도전요인으로 ▲미국 양적완화 축소에 따른 신흥국 경제불안 ▲유로존 위기 이후 경제통합에 대한 우려 확대 ▲역내 일부 국가들의 국내 정치불안 증대를 꼽은 후 "이러한 요인들이 오히려 경제협력·통합을 더욱 강하게 추진해야 할 근거로 작용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구체적인 협력·통합 방안으로는 ▲무역·투자 개방 촉진 ▲인프라 연계 확대 ▲지역금융안전망 강화 ▲기후변화 등 국제적인 공공재 공급에 있어 공조 강화 등을 제시했다.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과 아시아개발은행연구소(ADBI)가 공동 주최하고 기획재정부가 후원하는 이번 컨퍼런스에는 우리나라뿐 아니라 아시아개발은행, 중국, 일본 등에서 학계, 기업, 금융기관 관계자들이 100여명 참가했다.

이날 참가자들은 ▲아시아 경제통합 방향 ▲역내 인프라 투자 강화방안 ▲아시아 경제 전망과 정책대응 방안 등 3가지 세션별로 논의했다.

먼저 세션1에서는 가와이 마사히로 아시아개발은행연구소(ADBI) 소장, 이창재 KIEP 초청연구위원, 쿠로이와 이쿠오 일본 아시아경제연구소 개발연구센터장이 아시아 경제통합 방향을 제시했다.

마사히로 소장은 동아시아 경제통합의 3개 핵심분야로 무역·투자, 금융·통화, 인프라 확충을 꼽고, 지역별 FTA와 WTO 규범간 조화, 아시아채권시장 육성, 역내 국가 간 환율정책 공조, 한·중·일의 동북아시아 인프라 투자협력 등을 각 분야별 협력방향으로 제안했다.

이창재 연구위원은 역내 포괄적 경제동반자협정(RCEP)을 중심으로 도전과제를 설명하며 "높은 수준의 FTA를 목표로 설정하되, 일단 낮은 수준으로라도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쿠오 센터장은 "한·중·일 3국의 하이테크제품 수출은 전자와 전기기기 분야에 집중됨으로써, 서구 국가들에 비해 기술기반이 협소하다"며 지식 네트워크(knowledge networks) 확충을 위해 ▲개방형 기술혁신(산·관·학 공동연구) ▲R&D 투자지원 ▲3국 공동 개발과제 선정 ▲국제표준화 추진 등을 제안했다.

역내 인프라 투자를 주제로 한 세션2에서는 주드 안토니 ADB 선임자문관이 "아시아 정부부문의 인프라 투자여력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서는 민간부문의 인프라 투자가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또한 양두용 경희대학교 교수는 아시아 지역에서의 2015~2019년 인프라 파이낸싱 수요를 2조달러로 추정하고 "향후 아시아 지역의 인프라 투자는 정부 투자의 제약에 따라, 자본시장 발전을 통한 해외 민간투자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세션3에서는 권구훈 골드만삭스 이코노미스트(전무), 장빈 중국 사회과학원 주임연구원, 요시노 나오유키 일본 게이오대 교수가 참석해 각국별로 아시아 경제동향을 설명했다.

권 전무는 주요 거시경제 이슈로 미국 양적완화 축소, 가계부채 문제와 내수회복, 환율 및 금리전망 등을 들며, 한국 경제의 도전 요인으로 원·엔 환율 진전상황, 한국 금융시장의 높은 경기 민감도 등을 꼽았다.

장빈 연구원은 "중국 경제는 교역재 중심의 제조업에서 비교역재 중심의 서비스ㆍ건설업으로 전환하고 있다"며 "향후 3~5년간 중국 경제는 7% 수준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했다.

나오유키 교수는 아베노믹스 하에서의 일본의 경제정책과 중소기업 금융정책 방향을 언급했다.



세종=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