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부동산시장 '훈풍'…실수요자 움직임 분주해졌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현오석 부총리 "부동산 시장 회복 조짐" 선언
1월 주택거래량 5만8846건…전년 동기比 117.4%↑
서울·지방 신규분양 청약 마감 행진 이어져

지난 7일 서울 금천구 독산동에 문을 연 '롯데캐슬 골드파크' 견본주택을 보기 위해 약 300m의 긴 줄이 늘어서 있다.

지난 7일 서울 금천구 독산동에 문을 연 '롯데캐슬 골드파크' 견본주택을 보기 위해 약 300m의 긴 줄이 늘어서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민찬 기자]부동산 실수요자들이 움직이기 시작했다. 주택거래량, 청약경쟁률 등 각종 지표가 이를 증명하고 있다. 집값이 바닥을 쳤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전세금 상승 압력이 지속되면서 실수요자들이 매수에 나서고 있다는 분석이다.

지난해 주택 거래 정상화를 골자로 한 '4·1대책'과 '8·28대책' 등을 쏟아내면서도 시장 반응에 대한 공식 입장을 밝히는 데 꺼려했던 정부도 시장 회복 조짐을 공식화하고 있다. 현오석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3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부동산 시장에 상당한 회복 조짐이 있다"고 말했다.
서승환 국토교통부 장관도 13일 오후 매입·전세임대주택을 방문한 자리에서 "지난해 부동산 대책과 규제 완화 영향으로 주택 거래량이 증가하는 등 부동산 시장 정상화의 조짐이 보이고 있어 다행"이라고 말했다.

정부 정책을 총괄하는 부총리와 장관의 이 같은 발언은 각종 통계가 뒷받침하고 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1월 주택거래량은 5만8846건으로 전년 동월 대비 117.4%나 증가했다. 양도소득세 한시감면 등 실수요자에게 주어졌던 세제혜택 종료 직전인 지난해 12월(9만3188건)보다는 다소 줄었지만 최근 5년 월 평균 주택거래량인 4만3085건 대비 36% 증가한 수치다.

전국 아파트 매매가격도 안정적인 상승 기조를 유지하고 있다. 한국감정원의 전국 아파트 매매가격 조사 결과 전주 대비 0.10% 오르며 24주 연속 상승했다. 지난해 말보다는 0.56% 상승한 것이다. 대구(0.28%), 경북(0.25%), 제주(0.21%), 세종(0.15%), 인천(0.13%), 경기(0.13%), 서울(0.12%) 등이 상승세를 주도했다.
박기정 한국감정원 연구위원은 "수도권을 중심으로 주택가격에 대한 저점인식이 확산되는 가운데 실수요자들의 매매전환 수요가 증가하며 매매가격이 오르고 있다"면서 "지방은 대구와 경북이 가격상승을 주도하며 오름폭이 다소 확대됐다"고 말했다.

이 같은 분위기가 확산되면서 청약시장에도 훈풍이 불고 있다. 금융결제원에 따르면 지난 13일 진행된 서울 독산동 '롯데캐슬 골드파크' 1·2순위 청약접수 결과 1497가구 모집에 2524명이 몰리며 평균 1.69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가구 수가 많지 않은 일부 중대형을 제외하곤 모두 마감에 성공했다.

이 아파트는 지난 주말 견본주택이 문을 연 이후 사흘 동안 5만5000여명이 방문하는 등 높은 관심을 받았다. 서울 서남권에 위치한 입지를 고려하면 청약접수를 한 대부분이 투자자보다 실수요자들이 많다는 게 분양 관계자의 설명이다.

앞서 부산에서 진행된 '사직역 삼정그린코아'도 1·2순위 청약접수 결과 232가구 모집에 1만1680명이 몰리며 평균 50.3대 1의 경쟁률로 마감했다. 특히 전용 114㎡와 120㎡ 대형 평형도 각각 10.57대 1, 5.5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이에 올해 위례신도시 첫 분양 물량인 ‘현대엠코 센트로엘’의 청약결과에 관심이 모아진다.

이런 가운데 전국 아파트 전세금이 77주째 상승하며 꺾이지 않고 있어 봄 이사철을 앞두고 우려가 높다. 박기정 연구위원은 "전세물량 부족 현상이 지속되면서 설 이후 학군·교통 여건이 양호한 지역을 중심으로 전셋값 상승폭이 확대되고 있다"고 말했다.

정부는 주택 전·월세 시장에 대한 지원을 지속하면서 거래 정상화 노력도 꾸준히 한다는 계획이다. 실수요자들이 전세에 머물지 않고 매수에 나서야 임대차시장도 안정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현오석 부총리는 "주택 매매시장의 거래를 활성화하면 올해는 안정적인 전세시장도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모처럼 살아난 거래 정상화 불씨를 살리기 위해 정부가 규제를 더 풀어야 한다고 조언한다. 권대중 명지대 교수는 "총부채상환비율(DTI)과 담보인정비율(LTV) 등 금융규제를 완화해 신규 주택수요가 시장에 진입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민찬 기자 leem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