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AD]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투명경영대상에 SK케미칼·아세아시멘트

최종수정 2014.02.13 17:10 기사입력 2014.02.13 17:10

댓글쓰기

투명경영대상에 SK케미칼·아세아시멘트

[아시아경제 최대열 기자] SK디스커버리 아세아시멘트 가 올해 투명경영대상 수상업체로 선정됐다.

이 상은 국내 경제 5단체가 공동으로 주관하는 상으로 경영제도 투명성을 비롯해 노사관계 안정성, 사회공헌성 등을 따져 업체를 선정한다. 2005년 시작된 이래 투명ㆍ윤리경영이 기업와 우리 사회 전반에 확산하는 데 기여해 왔다고 한국경영자총협회는 전했다.

대상을 받은 SK케미칼은 최고경영자(CEO) 직속으로 기업문화실장과 주요 팀장들이 상임위원으로 참여하는 자정위원회를 설치했다. 이곳은 인사를 비롯해 회계ㆍ구매ㆍ자금집행ㆍ사업 등 5개 주요 영역에 대해 주기적으로 자율점검을 하고 불공정ㆍ비윤리 행위에 대해 엄격한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다.

아울러 1969년 회사 설립 후 노사분규가 한 차례도 없었으며 매해 경상이익의 일정 부분을 사회공헌기금으로 조성하고 임직원의 봉사활동을 주요성과지표에 포함하는 등도 높은 평가를 받았다.

우수상을 수상한 아세아시멘트는 동종업계 최초의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 25년 연속 무분규의 안정적 노사관계를 바탕으로 환경과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한 공로가 높은 평가를 받았다. 지난해 업계에서 처음으로 지주회사체제 전환을 끝냈으며 이사회 내에 윤리경영위원회와 리스크관리위원회 등 전담조직을 두고 있다.
경총은 "법과 원칙에 기초한 투명경영은 시장경제 질서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하는 역할과 동시에 기업가치를 재조명하고 직원들의 자긍심을 높여 경영활동 전반을 든든하게 뒷받침하는 역할을 할 것"이라고 전했다.


최대열 기자 dychoi@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