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ETF로 돌아온 헤지펀드의 전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억만장자 재산 증식 대신 개인투자자 부자 만들기 나서

[아시아경제 백종민 기자] “월스트리트의 거물이 돌아왔다.”

미국에서 발간되는 경제 격주간지 포브스가 헤지펀드 매니저 마이클 슈타인하트(73·사진)의 주식시장 복귀를 두고 쓴 표현이다. 전설적인 투자자 슈타인하트는 증시에 복귀해 투자시장의 흐름을 바꿔놓겠다고 호언했다. 그러나 이번에는 자기가 투자한 상장지수펀드(ETF) 판매업체 '위즈덤트리'의 회장으로서다.
ETF로 돌아온 헤지펀드의 전설
AD
원본보기 아이콘

슈타인하트가 누구길래 포브스는 릫거물릮이 돌아왔다고 표현한 걸까. 그는 헤지펀드의 기반을 다진 인물 가운데 한 사람이다. 그 덕에 헤지펀드는 지난 30여년 동안 줄곧 성장해올 수 있었다.
포브스가 슈타인하트에게 주목한 것은 그가 헤지펀드가 아닌 ETF라는 금융상품의 미래를 밝게 보고 있다는 점 때문이다. 슈타인하트는 과거 헤지펀드가 그랬듯 거래세와 거래비용이 적은 ETF 투자 확대로 관련 산업은 폭발적으로 성장하리라 내다봤다.

게다가 슈타인하트는 젊은 조너선 스타인버그 위즈덤트리 최고경영자(CEO)의 후견인을 자처하며 조연에 머물고 있다. 그가 보기에 스타인버그 CEO는 지난 몇 년 동안 시장에서 가장 훌륭한 성과를 낸 펀드매니저다.

현재 위즈덤트리의 운용 규모는 350억달러(약 37조7475억원)로 미 전체 ETF 시장의 2.1%를 차지한다. 4년 전 1%의 두 배 이상으로 증가한 규모지만 슈타인하트는 아직 배고프다. 위즈덤트리의 목표는 전문 투자이론으로 시장 평균 수익률보다 1~2%포인트 많은 수익을 올리는 것이다.
헤지펀드로 떼돈 벌던 과거 슈타인하트의 성과에 비하면 미미하기 이를 데 없다. 그러나 일부 부자만 더 부자로 만들어준 과거와 달리 지금 슈타인하트는 평범한 개인투자자들을 위해 일한다.

이는 그가 54세이던 1995년 펀드를 해산하고 헤지펀드 시장에서 떠날 때 내뱉은 말과 일치한다. 피터 린치가 자기 분신처럼 여겼던 마젤란펀드를 떠날 즈음 갖게 된 생각과도 같다.

당시 슈타인하트는 “부자를 더 부자로 만들어주는 것보다 더 가치 있는 일이 있으리라 생각한다”며 “부자만 더 큰 부자로 만들어줘서는 천국에 갈 수 없다”는 말을 남긴 채 시장과 등졌다.

이렇게 시장에서 은퇴했던 그가 일반 개인투자자들을 위한 프로젝트로 새로운 반란의 전선에 서 있다.

과거 헤지펀드 매니저로서 슈타인하트의 명성은 대단했다. 1967~1995년 그의 펀드는 연평균 24.5%라는 놀라운 수익률을 투자자들에게 안겨줬다.

슈타인하트의 펀드가 처음 출발할 때 1만달러를 맡겼다면 1995년 펀드 해산 당시 480만달러로 불어 있었을 것이다. 같은 기간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에 1만달러를 투자했다면 19만달러로 부는 데 그쳤을 것이다.

슈타인하트는 투자자들로부터 운용 이익의 20%나 되는 막대한 보수를 챙겼다. 그럼에도 투자자들은 불만을 제기하지 않았다.

슈타인하트는 놀라운 투자 성과 덕에 1993년 재산 규모가 3억달러로 불었다. 같은 해 그는 포브스가 선정한 '미 400대 부자' 순위에 이름을 올려놓았다.



백종민 기자 cinqang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