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티타임]사진전 '다른길' 여는 '노동의 새벽' 시인 박노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5일부터 3월3일까지 세종문화회관 미술관 본관에서 전시

[티타임]사진전 '다른길' 여는 '노동의 새벽' 시인 박노해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민서 기자]"한쪽에서는 빨갱이라고, 한쪽에서는 변절자라고 손가락질했지만 저는 유쾌하게 저의 길을 걸어왔습니다."

박노해 시인(57)의 시집 '노동의 새벽'이 세상에 나온 지 올해로 30년이 됐다. "전쟁 같은 밤일을 마치고 난 새벽 쓰린 가슴 위로 차거운 소주를 붓는다"로 시작하는 그의 시는 당시 군부독재 정권의 금서 조치에도 100만부 이상이 팔려나갔다. 이후 남한사회주의노동자동맹(사노맹) 결성을 주도했다는 이유로 시인은 사형을 구형받았고 무기수로 7년간을 감옥에서 보냈다. 세상에 나온 것은 김대중 전 대통령 시절 특별사면을 통해서다.
4일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만난 그는 지난 세월을 낮은 목소리로 담담하게 말했다. "1984년 첫 시집을 발표한 후 그 길로 수배에 들어가 감옥생활까지 15년을 살았다. 자유의 몸이 되고 나서도 스스로 침묵하며 지구시대 유랑자의 길을 또 15년간 살았다. 나 자신을 체제의 경계 밖으로 스스로 추방시켜서 거슬러 올라가며 길을 찾아야했다. 오래된 만년필과 낡은 흑백필름카메라를 들고, 내가 가닿을 수 있는 지상의 높고 깊은 마을의 사람들 속을 걸었다."

이렇게 말하는 그의 손에 들린 것은 시집이 아니라 사진이다. 인도네시아, 파키스탄, 라오스, 티베트 등 아시아 전역을 구석구석 돌아다니며 찍은 7만컷의 흑백필름 사진 중 120여점의 작품이 현재 세종문화회관 미술관에 걸려있다. 지도에도 없는 마을들을 유랑하면서 그는 "희망의 종자가 가장 풍부하게 남겨진 순수한 땅"으로서의 아시아를 발견했다고 한다. 아시아 토박이 마을에 들어서자마자 매번 동네 아이들과 축구를 하고, 아낙네들이 주는 차를 마시면서 친해졌다. 자신의 작품에 대해서는 "정직한 절망에서 길어올린 희망찾기의 보고서"라고 설명했다.

전시회의 제목은 '다른 길'이다. 그가 바라본 현 시대는 "인류 역사상 가장 풍요롭지만 가장 인간성이 쇠약해진 시대, 가장 지식이 많지만 내가 어떻게 살아야 할지도 모르는 시대, 개인의 자유와 권리가 많은 시대지만 가장 무기력한 시대, 가장 편리한 첨단 기계 시대지만 일자리마저 사라지는 시대, 그리고 가장 수명이 길어진 시대지만 가장 외롭고 불안한 노후의 시대"이다. 박노해 시인은 "지금은 무엇보다 새로운 사상과 삶의 비전이 필요한 때"라며 "진정한 나를 위해 살 것, 대지에 뿌리를 박고 자급자족하며 살 것, 아름다움을 누리며 살 것"을 강조한다.
"새해에 누구처럼 '대박나라'고 인사하지는 않겠습니다. 한 사람의 대박은 다른 많은 사람들의 쪽박인 경우가 많으니까요. 대박을 원하는 심정은 저 또한 잘 알지만, 대박은 나쁜 꿈입니다. 한 사회 공동체가 무너지기 이전에 말이 먼저 무너집니다. '나쁜'의 우리말 어원은 나뿐인 사람입니다. 나뿐인 사람 말고 줄줄 아는 사람이 좋은 사람입니다. 대박을 꿈꾸는 천박한 흐름을 경계하고 소박한 행복을 찾는 한 해가 되기를 빌어봅니다."



조민서 기자 summe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