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AI인체감염 논란…‘無증상 감염자’ 확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고병원 조류인플루엔자(AI)의 인체감염 여부를 놓고 논란이 일고 있다.

질병관리본부는 지금까지 국내에서 발병한 AI의 인체감염 사례는 없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과거 AI 발생 당시 조류 농장주와 살처분 참여자들에게서 AI 바이러스의 항체가 발견된 것으로 확인돼 AI의 인체감염 우려가 확산되고 있다.
4일(현지시간)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국립보건연구원은 지난 2003~2004년과 2006~2007년 국내 AI 발생 당시 닭오리 농장주와 살처분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혈청검사를 진행했다. 그 결과 10명에게서 H5N1형 AI바이러스의 항체가 발견됐다.

체내에 H5N1gud 바이러스의 항체가 있다는 것을 해당 바이러스가 몸에 침입해 면역체가 이에 대응하는 물질을 만들어낸 것을 의미한다. 보건당국은 이들 10명은 증상이 나타나지 않아 ‘무증상 감염자’로 분류했다.

일각에선 항체의 존재 자체가 인체감염의 증거라고 주장한다.
하지만 질병관리본부는 AI의 인체감염 사례가 ‘한 건’도 없었다고 반박했다. 이들 10명이 AI 바이러스에 감염됐지만 증상은 나타나지 않은 만큼 AI환자로 볼 수 없다는 것이다.

세계보건기구(WHO) 기준에 따르면 38℃ 이상의 발열이 있으면서 기침, 숨가쁨, 호흡곤란 등 급성 호흡기감염 증상을 보이고 AI 감염으로 의심할 만한 정황이 있어야 AI 의심환자로 분류된다.

질병관리본부 관계자는 “감염이라는 용어의 문제”라면서 “증상이 나타나지 않은 만큼 AI 감염자라고 볼 수 없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결핵균을 보유하고 있는 모두가 결핵 환자가 아니듯 AI 바이러스 항체가 생겼다고 AI 환자로 보긴 어렵다”면서 “중국 등 다른 동남아 국가와 달리 우리나라는 식품 유통 위생이 철저하기 때문에 AI 인체감염은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AI 바이러스가 인체에 침투한 사례가 있었던 만큼 AI 환자가 나타날 개연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 실제 올해 들어 중국에선 우리나라와 다른 종류이긴 하지만 H7N9형 AI에 108명이 감염됐으며 이중 22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연진 기자 gy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