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통합 산은법' 2월 마지노선..국회 통과 쉽지 않을 듯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최일권 기자] 통합 산업은행 출범 내용을 담은 산은법 전부개정안이 이달 중 국회를 통과할 지 관심이 모아진다. 금융위원회는 지난해 정책금융공사와 산은의 통합을 추진하면서 올해 2월을 마지노선으로 삼은 상태다. 하지만 지난달 불거진 카드사 정보유출 사태로 인해 불투명해졌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1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금융위는 이달 중 산은법 개정안을 국회에 상정할 방침이다. 오는 7월 통합 산은 출범을 목표로 한 만큼 이달이 사실상 법 통과를 위한 마감시한이라는 게 당국의 판단이다.
4월에도 임시국회가 열릴 예정이지만 6월 지방자치단체장 선거를 앞두고 있어 국회가 제 역할을 하지 못할 것이라는 이유에서다.

금융위의 당초 목표는 지난해 하반기 정기국회였지만, 여야간 정쟁 등으로 인해 한마디 언급조차 없었다.

정부 차원에서는 통합을 위한 사전작업을 이미 벌이고 있다. 지난달 산은을 공공기관으로 다시 지정했으며 그 전에는 정책금융 기능 강화에 초점을 맞춘 조직개편을 추진하기도 했다. 법만 통과되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다는 게 금융당국 관계자들의 판단이다.
금융위의 이 같은 바람에도 불구하고 임시국회에서도 통과가 쉽지 않을 것이라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지난달 초 카드사 정보유출 사고가 발생하면서 금융당국 뿐 아니라 국회의 관심도 모두 이 부분에 집중돼 있기 때문이다.

특히 여야가 이번 임시국회에서 정보유출 관련 국정조사를 벌이기로 하면서 산은법 개정안 통과는 더욱 어려울 전망이다.

국회 정무위 관계자는 "국정조사에 집중하기로 해 산은법 개정안을 비롯한 다른 법안은 관심을 갖기에는 시간이 부족하다"고 말했다.

금융위 일각에서는 7월 통합 산은 출범이 사실상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도 내비치고 있다. 지방선거 이후인 7월부터 본격 논의가 진행된다면 연말 이내에 통과가 가능할 것이라는 계산이다.

산은과 정금공을 합치는 방안은 야당도 별다른 반대가 없다. 오히려 여당에서 일부 의원들이 반대하고 있지만 올 하반기에는 크게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

금융위 관계자는 "법안 논의와는 별도로 통합을 위한 사전작업은 일정에 맞춰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최일권 기자 igcho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