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다주택자 규제 완화…고향에 경매로 집 사볼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다주택자 규제 완화…고향에 경매로 집 사볼까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민찬 기자]부동산 거래 활성화에 장애물이었던 각종 규제들이 완화되면서 경매를 통해 싼 값에 내 집 마련에 나서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특히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가 폐지되고 민간임대사업자의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소형 아파트를 중심으로 낙찰가율과 입찰경쟁률이 높아지고 있다.

부동산경매정보업체 부동산태인에 따르면 올해 들어 진행된(24일 기준) 60㎡ 미만 수도권 아파트 경매 결과 낙찰가율이 전월 대비 약 3%포인트 오르며 90%를 기록했다. 수도권 소형 아파트의 낙찰가율이 90%대에 오른 건 2011년 2월 이후 처음이다.
낙찰가율은 감정평가액 대비 낙찰된 금액의 비율을 의미한다. 지난해 새 정부가 출범한 이후 '4·1부동산 종합 대책'과 '8·28 전월세 안정화 대책', 두 번의 후속조치 등을 발표하며 거래 정상화에 나섰지만 낙찰가율이 90%대를 기록하지는 못했다.

새해 들어 경매를 통해 집을 마련하려는 사람들이 늘면서 경매 입찰서에 써내는 가격이 점차 올라가고 있다는 의미다. 실제로 이달 수도권 60㎡ 미만 아파트 입찰경쟁률은 전월(7.9대 1) 대비 상승한 8.3대 1을 기록했다. 경매 물건 하나에 평균 8명 이상이 입찰에 나서고 있는 셈이다.

전문가들은 이 같은 상승세의 원인은 규제완화에서 찾는다. 정부는 지난해부터 부동산 거래 정상화를 위한 규제 완화 정책을 꾸준히 펼쳐 왔다. 국회도 이에 공감해 연말연시 ▲취득세 영구 인하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폐지 ▲수직증축 리모델링 허용 ▲개발부담금 한시 감면·면제 등의 법안을 통과시켰다.
지난해부터 이런 분위기가 확산되면서 주택 거래가 늘고 미분양은 점차 감소하는 추세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해 전국 주택 매매거래량은 85만1850건으로 전년대비 15.8% 증가했다. 새 정부 출범 이후 첫 대책을 발표했던 4월 이후 거래량은 꾸준히 증가했다.

또 지난해 12월 기준 전국 미분양 주택은 6만1091가구로 전월(6만3709가구) 대비 2618가구 줄면서 4개월 연속 감소했다. 이는 지난 2006년 5월(5만8505가구) 이후 가장 적은 수치다.

이 때문에 설 이후 부동산 시장의 온기가 지방까지 확산될 것이란 전망이다. 박종보 부동산태인 연구원은 "부동산 시장의 훈풍은 수도권에서 시작해 시장으로 점차 퍼져나가는 경향이 있다"면서 "올해 전국 혁신도시에 공공기관이 본격적으로 입주할 예정이기 때문에 우량물건은 경쟁이 더울 치열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설 연휴 동안 고향 인근에 내 집 마련에 나설 만한 경매 물건을 살펴봤다.

정부부처 이전으로 땅값과 집값 모두 고공행진 중인 세종시 조치원읍 번암리 주공아파트(전용 39.3㎡) 17동 2층 물건이 설 직후인 2월3일 대전지법 경매3계에서 경매에 부쳐진다. 한차례 유찰돼 최저가가 4340만원(70%)까지 떨어진 상태다.

지방 부동산 시장을 이끌어 온 대구에서도 우량 물건이 눈에 띈다. 다음달 20일 대구지법 경매4계에선 대구 수성구 두산동 대두트럼프월드 B동 8층(전용 114.4㎡)의 물건이 경매에 무쳐진다. 감정가는 4억원으로 책정됐지만 한 차례 유찰로 인해 최저가가 2억8000만원(70%)으로 떨어졌다.

미분양 해소에 탄력이 붙고 있는 부산에선 다음 달 28일 북구 구포동 현대아파트 9동(전용 84㎡) 물건이 2회차 경매에 부쳐진다. 최저가는 감정가(1억8800만원)의 80%인 1억5040만원이다.

전북 전주시 완산구 중화산동 2가 현대에코르 108동(전용 101㎡) 물건은 다음달 17일 전주지법에서 최저가 2억4560만원(80%)에 2회차 경매가 진행된다. 최근 전주는 대한지적공사 등 공공기관이 전주혁신도시로 이전을 본격화하면서 신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제주시 용담3동 용두암1차 현대아파트 101동 물건(전용 67㎡)은 다음 달 10일 제주지법에서 2회차 경매가 진행된다. 한 차례 유찰돼 최저가가 감정가의 70%인 7000만원으로 뚝 떨어졌다. 지난주 제주에선 한 단독주택의 경매 입찰경쟁률이 152대 1을 기록, 신기록을 세우는 등 경매 열기가 뜨겁다.



이민찬 기자 leem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