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새누리·민주의 6.4전략은 '안철수 활용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최은석 기자, 나주석 기자] 새누리당과 민주당이 6ㆍ4 지방선거에 앞서 3월 창당을 밝힌 '안철수 신당' 활용법을 두고 고심중이다.

창당이 되기전부터 '안철수 신당'은 각종 여론조사에서 30%대 지지율을 유지하며 새누리당을 턱밑까지 추격하고 있고 민주당에는 두 배 이상 앞서고 있다. 양당이 '안철수 신당'을 제1변수로 두고 선거전략을 짤 수밖에 없는 이유다.
새누리당은 안철수 무소속 의원이 최근 한 인터뷰에서 17개 광역단체장에 모두 후보를 내겠다고 하자 내심 반기는 분위기다. 선거가 3자대결로 치러질 경우 야권분열로 '정권 심판론'이 약화될 수밖에 없어 여권이 상대적으로 유리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황우여 대표는 안 의원이 이끄는 '새정치추진위(새정추)가 지난 21일 3월 창당을 밝히자 22일 "안 의원이 누차 후보단일화나 연대는 생각하지 않고 17개 시도지사 후보를 모두 내겠다고 확약에 확약을 거듭했다"며 "새 정치의 명분이 잘 지켜져야 한다"고 요구했다.

홍문종 사무총장도 같은 날 "모처럼 애매모호한 화법을 버리고 구체적 실행계획을 밝힌 것은 환영할 만한 일"이라며 "야권야합에 기대지 말고 정정당당하게 경쟁해 새 정치가 무엇인지 보여줬으면 하는 기대를 보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안 의원이 기초선거 정당공천제 폐지 문제를 두고 24일 김한길 민주당 대표와 회동하는 것에 대해서는 극도로 경계했다. 윤상현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열린 오전 회의에서 "기초선거 공천 폐지를 논의하는 자리라지만 실제 목적은 지방선거 연대, 즉 후보자리 나눠먹기가 될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라며 "정치사기로 자리 나눠먹기는 가장 낡은 구태정치"라고 비판했다.

반면 민주당은 안철수 신당과의 관계설정을 두고 고민 중이다. 지지율도 앞서 있고 텃밭인 호남마저 위협하는 안철수 신당이 달가울 리 없지만 선거를 앞둔 상황인 만큼 대립구도를 형성하기도 부담이다.

전병헌 원내대표는 "야권의 협력과 화합이 절실한 시점에서 안철수 의원의 신당 창당 공식화는 기대보다 걱정이 큰 것이 솔직한 심정"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목전의 지방선거, 더 나아가서는 정권교체의 길에 함께 가는 동기가 되기를 기대한다"며 연대 필요성을 주문했다. 김한길 대표가 기초선거 정당공천제 문제를 두고 24일 안 의원과 오찬 회동을 가진 것도 같은 맥락에서다. 이번 회동은 김 대표가 먼저 전화를 걸어 성사됐다.

겉으로는 '연대 필요성'을 강조하면서도 당 내부에선 이미 '경쟁' 준비에 돌입한 상황이다. 안철수 신당의 주요 공략지역이 민주당 텃밭인 호남이란 점에서 경쟁이 불가피하다고 판단한 것이다. 민주당은 그간 외면하던 북한 인권 문제에 개선 필요성을 강조하며 대북정책에 변화를 줬고, 경제분야에서도 우클릭을 고민하며 중원공략에 나설 태세다. 당 정체성에 직결된 문제로 당내 반발이 뒤따를 것이란 점을 알면서도 안철수 신당과의 경쟁을 염두에 둔 행보로 해석된다.

조경태 최고위원은 "이번 지방선거에서 연대니 연합이니, 이런 차원을 넘어 당당하게 나아갈 때 국민 지지를 얻을 수 있다"고 했고, 사무총장을 지낸 박기춘 의원도 "인물경쟁력으로는 안철수 신당에 지지 않는다"고 정면승부를 요구했다.




최은석 기자 chamis@asiae.co.kr
나주석 기자 gongg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