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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디스플레이, 태블릿·모바일 패널 매출 '쑥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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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박민규 기자] LG디스플레이 가 태블릿PC와 모바일용 패널 매출 증대에 힘입어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장기적으로 태블릿PC와 모바일 매출 비중이 50%를 넘어설 전망이다.

LG디스플레이는 23일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가진 실적발표회에서 지난해 영업이익이 1조1633억원으로 전년보다 27.5% 증가했다고 밝혔다. 3년 만에 영업이익 1조 클럽에 재진입했다. 지난해 TV 패널 수요가 유지된 점과 중소형 고부가가치 패널 판매가 확대된 영향이 컸다.
같은 기간 매출은 27조330억원으로 8.1% 줄었다. 수익성 있는 분야에 집중해 사업을 진행한 영향이다.

당기순이익은 이연법인세의 영향으로 세전순이익의 절반 수준인 4190억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4·4분기 매출은 7조790억원으로 전분기보다 7.6% 늘었다. 연말 성수기와 하반기 중국 시장의 대면적 TV 판매가 증가한 덕분이다.
반면 영업이익은 2570억원으로 전분기보다 34.0% 줄었다. 3분기부터 TV 패널 가격 하락세가 지속된 탓이다.

특히 4분기 제품별 매출 비중은 태블릿PC의 성장세가 눈에 띄었다. 3분기 10%에서 4분기 20%로 두배 뛴 것이다. 애플 아이패드용 대형 패널 공급이 크게 늘어난 덕분이다.

반면 TV용 패널 매출 비중은 같은 기간 44%에서 37%로 감소했다. 패널 판가가 떨어진 탓이다. 김희연 LG디스플레이 IR담당 상무는 "TV용 패널의 출하면적은 늘었지만 판가 하락이 커 매출 비중이 줄었다"고 설명했다.

모바일의 경우 전분기와 동일한 15% 수준을 유지했다.

LG디스플레이는 장기적으로 태블릿과 모바일 매출 비중이 50%를 넘어설 것으로 보고 있다. 최상봉 정보기술(IT)마케팅실장은 "올해까지는 태블릿과 모바일 매출 비중이 50%가 안되겠지만 장기적으로 그럴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LG디스플레이는 올해 지난해와 비슷한 3조5000억원 규모의 투자를 계획하고 있다.
지난해 말 현재 재고는 1조9000억원 수준으로 전년보다 20% 이상 줄었다. 김상돈 최고재무책임자(CFO) 전무는 "재고가 최근 3년간 가장 낮은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LG디스플레이는 디스플레이 대형화 추세에 발맞춰 IPS(평면정렬전환)·WRGB(백·적·녹·청) 등 핵심 기술력을 확대할 방침이다. 특히 기존 액정표시장치(LCD)에서 갖고 있던 강점들을 유기발광다이오드(OLED)로 확대할 계획이다.

송영권 전략마케팅그룹장 전무는 "LCD 전략을 OLED로 확대해 지속 발전을 추구할 것"이라며 "OLED는 2015~2016년에 시장을 창조하는 형태로 전략을 구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LG디스플레이가 경쟁사인 삼성과 달리 OLED에 집중하는 전략을 세운 이유는 OLED가 가진 강점들이 시장에서 먹힐 것으로 보기 때문이다. 송 전무는 "OLED는 화질의 차별화를 바탕으로 플렉서블(휘어지는) 특성 및 디자인 유연성, 나아가 투명 디스플레이 구현이 가능하다"며 "WRGB와 옥사이드 기술을 적용해 비용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수율 개선도 이뤄냈다. LG디스플레이는 OLED 패널 수율에 대해 구체적인 수치를 밝히진 않았지만 업계에서는 70% 수준까지 오른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TV부문에서도 대면적과 IPS·FPR(필름패턴편광) 기술 등을 기반으로 차별화 전략에 나설 방침이다.

한상범 LG디스플레이 사장은 "경기침체에 따른 시장의 불확실성에도 불구하고 IPS와 FPR 3D 등 기술 비용 차별화를 통해 전년 대비 연간 영업이익이 증가하는 모습을 보여드릴 수 있었다"며 "초고화질(UHD) 및 OLED TV사업을 적극 전개하고 상업용·자동차용 디스플레이 등 신시장을 선점해 확실한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겠다"고 강조했다.




박민규 기자 yushi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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