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노량진 일대 지도 확 바뀐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노량진 수산물도매시장 현대화 사업 … 2012년 12월 착공, 공정률 30%, 본동 18-6 가칭 서울 천문대 건립 … 2013년 12월 도시관리계획 결정 , 대방동 미군기지 이전부지 복합 문화공간 건립 … 2013년 10월 부지계약 체결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동작구 노량진 일대 지도가 확 바뀐다.

지난 해 12월 본동 18-6 일대 (가칭)서울천문대 건립을 위한 도시관리계획 결정이 고시됨에 따라 이 일대 예정중인 개발 사업들과 함께 앞으로 노량진 일대가 크게 달라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바로 노량진 수산물도매시장 현대화 사업과 대방동 미군기지 이전부지 복합문화공간 건립 그리고 가칭 서울천문대 사업으로 이어지는 동작구의 핵심사업들이 바로 그 견인차다.

또 이들 사업과 함께 노량진 민자역사 건립사업이 정상화되면 노량진 일대가 환골탈태 수준의 변화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이들 동작구의 ‘신 성장동력 사업’들은 최근 구체적인 진척을 보이고 있는 만큼 단순한 장밋빛 전망만은 아니라는 것이 구의 설명이다.
노량진 수산시장 현대화 사업 조감도

노량진 수산시장 현대화 사업 조감도

AD
원본보기 아이콘

수산물도매시장 현대화 사업은 이미 2012년12월 착공에 들어갔고, 대방동 미군기지 이전부지는 지난해 10월28일 서울시와 국방부가 부지매입 계약을 체결했다. 서울천문대 건립은 도시관리계획 결정에 이어 오는 2월 사업자 선정을 앞두고 있다.
또 노량진 민자역사 경우 당초 사업자에 대한 파산선고와 관련해 대법원의 최종판결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향후 새로운 사업자가 참여해 사업이 정상화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지난 14일에 있었던 신년인사회에서 문충실 동작구청장은 "이들 사업들이 동작구의 신 성장동력”이라며 “노량진 수산시장에서 먹거리, 서울 천문대에서 볼거리, 노량진 민자역사에서 즐길 거리를 충족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가장 먼저 첫 삽을 뜬 것은 수협중앙회에서 시행하고 있는 노량진 수산시장 현대화 사업이다.

현재 냉동창고 건립을 위한 건축구조물 공사가 한창 진행중에 있으며, 30%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다.
서울 천문대 조감도

서울 천문대 조감도

원본보기 아이콘

향후 사업이 완공되는 2015년8월이면 지하 2, 지상 6층 연면적 11만8346㎡ 현대식 건물로 재탄생하게 된다.

수산물 출하, 경매 등 전 과정을 정보시스템에 의해 관리하는 것은 물론, 저온경매장 등 콜드체인시스템의 도입을 통해 안전하고 신선한 수산물을 공급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노량진 수산시장에서 약 1.7km 거리 내에 건립되는 서울천문대는 지하 2, 지상 6층, 연면적 4399.5㎡ 규모로 별 관측을 위한 다양한 시설을 갖춘 서울의 새로운 명소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건립예정 부지인 본동 18-6 일대는 인근에 높은 건물이 없어 빛 간섭이 없으며 360도 시야 확보가 가능해 천문대 건립을 위한 최적지로 알려져 있다.

지름 8m 원형돔이 있는 주관측실과 보조관측실을 비롯 지름 15m 규모의 천체투영실(플라네타리움)이 약 130석 좌석과 함께 설치된다.

특히 단순히 천문대로서 기능 뿐 아니라 과학교실이나 별자리 탐험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청소년들을 위한 과학과 문화공간으로 자리잡을 것으로 기대된다.

구는 2월중 사업자를 선정하고 우기가 끝나는 하반기 중에 착공에 들어갈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또 천문대 건립과 관련, 천문대가 위치하는 용봉정근린공원 일대를 별을 주제로 한 테마 파크로 만든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다.

지난해 12월 구는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용봉정근린공원 조성계획(변경) 용역’을 마무리하고 서울시 도시공원심의위원회 심의를 기다리고 있다.

캠프 그레이에넥스 이전부지는 노량진 수산시장에서 도보로 10분 거리 내에 위치해 있다.

지난해 10월 서울시와 국방부가 640억원에 매매계약을 체결해 그간 사실상 방치돼 온 해당 부지가 지역주민들의 품으로 돌아오게 됐다. 앞으로 구체적인 시설용도를 결정하는 일이 남은 셈이다.
사업 위치도

사업 위치도

원본보기 아이콘

현재 문화, 청년, 여성, 가족을 아우르는 복합 문화공간을 건립한다는 의견이 제시되고 있는 가운데 시에서는 올해 부지활용계획을 수립하고 2015년에 착공할 예정이다.

동작구는 현재 나대지로 있는 해당 부지를 올 4월부터 약 400면, 5700㎡ 규모의 주말농장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문충실 동작구청장은 “동작구는 그간 항상 가능성이 있는 지역이었지 그 가능성이 구체적인 결과로 이어지지는 않았다”며 “최근 가시적인 성과를 보이고 있는 구의 신 성장동력 사업들을 통해 동작구가 서남권의 중추도시로 도약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