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준양의 남자 2파전··· 권오준 사장-정동화 부회장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유인호 기자, 김승미 기자] POSCO홀딩스 가 17일 차기 회장 최종 후보 1인을 발표한다.

16일 포스코에 따르면 최고경영자(CEO)후보 추천위원회는 이날 차기 회장 후보인 권오준 포스코 기술 총괄 사장과 정동화 포스코 건설 대표 이사 부회장에 대한 최종 심층 면접을 가질 예정이다. 이어 17일 최종 후보 1인을 공개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포스코 차기 회장 선임 작업이 속도를 내는 것은 불필요한 잡음을 일으키지 않으려는 의도로 해석된다.
이영선 포스코 이사회 의장은 이날 "CEO 후보 추천위가 이날 이들 두 명을 대상으로 심층 면접을 실시해 차기 회장 단독 후보를 늦어도 17일에 발표할 것"이라며 "두 명이 (차기 회장에) 유력한 상황이라고 볼 수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날 면접에서는 포스코에 대한 경영 비전과 개혁 방향에 대해 집중적으로 검증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15일 포스코 이사회는 권오준 포스코 사장(64), 김진일 포스코 켐텍 사장(61), 박한용 포스코 교육재단 이사장(64), 정동화 포스코건설 부회장(63)과 오영호 코트라 사장(62) 등 차기 회장 후보 5명에 대해 1차 면접을 실시했다. 오 사장을 제외하면 전부 포스코 출신이다. 포스코 이사회 관계자는 "1차 면접 결과 포스코 글로벌 경쟁력을 위해서라면 내부인사가 적합하다는 데 의견이 모아졌다"고 말했다.

권 사장은 정통 엔지니어라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미국 피츠버그대학교에서 금속학 석사와 박사를 취득한 권 사장은 1986년 포스코 산하 기술연구기관인 리스트에 입사하면서 포스코와 인연을 맺었다. 이후 기술연구소장과 포항산업과학연구원장을 거쳐 2012년 기술총괄사장을 맡고 있다. 그러나 등기 이사를 지낸 적도 없고 단 한 번도 차기 회장으로 거론된 적 없어 의외의 인물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다만 포스코의 기술 혁신을 이끌어왔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정준양 회장의 고교 후배로 정 회장과 친분이 두터운 것으로 알려졌다.
정 부회장은 현장 전문가라는 점에서 점수를 높게 받고 있다. 경남 하동 출신인 정 부회장은 한양대 전기공학과를 졸업하고 1976년 포스코에 입사했다. 정 부회장은 포항설비부장, 광양제철소 부소장을 거쳐 2009년 포스코 건설 사장에 취임했다. 2012년 부회장으로 승진한 그는 포스코 건설을 건설업계 '빅5'로 성장시켰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아울러 정 부회장은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의 고교 후배라는 점도 주목받고 있다.

포스코 관계자는 "승계협의회가 한 달 전부터 검증작업을 한 만큼 빨리 진행된 것이 아니다"며 "언론에 차기 회장을 공개해 불필요한 오해를 피하고, 차기 회장이 경영 비전을 구상할 충분한 시간도 주기 위해 조기에 최종 후보를 선정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포스코는 29일 정기 이사회를 갖고 차기 회장 최종 후보 1인을 추천할 방침이다. 이어 차기 회장은 3월 14일 주주총회에서 공식 선임된다.



유인호 기자 sinryu007@asiae.co.kr
김승미 기자 askm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