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크본드 시장 과열, 자산가격 왜곡 때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목인 기자]채권 시장 약세에도 불구하고 정크본드(투자부적격등급 채권)가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이 중앙은행들의 통화완화 정책으로 인한 자산 가격 왜곡 때문이란 주장이 나왔다.

영국의 대형 자산운용사 래스본브라더스의 브린 존스 채권 담당자는 8일(현지시간) 미 경제 전문 채널 CNBC에 출연해 "미국이 대규모 돈 풀기 정책을 취하는 동안 국채 금리가 억눌려 있었고 채권 가격은 올랐다"며 "이것이 자산 가격의 왜곡을 가져왔고 고수익에 혈안이 된 투자자들을 정크본드 시장으로 내몰았다"고 분석했다.
지난해 경기회복세를 보인 미국 뿐 아니라 경제가 완전히 회복되지 않은 유럽에서도 정크본드 발행 열풍이 불었다. 금융분석업체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캐피털IQ에 따르면 지난해 유럽에서 발행된 정크본드 규모는 전년에 비해 98%나 늘었다. 미국이 출구전략을 늦추면서 정크본드의 수익률은 10%대에서 5~7%대로 떨어졌다.

존스는 "고수익채권은 채권 중에서도 가장 변동성이 크다"며 "정크본드 시장이 커지다보니 요즘에는 투자등급 채권보다 수익률이 낮은 채권들도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사정이 이렇다보니 일부 투자자들 중에서는 정크본드에서 투자등급 채권으로 갈아타기를 하는 경우도 있다"고 덧붙였다.

영국 투자지관 마틴커리의 마이클 브라운 주식 펀드매니저는 "자산가격의 왜곡으로 인해 기업들의 부채가 늘어나는 역효과가 발생하고 있다"며 "많은 기업들이 저렴한 비용으로 채권을 발행해 바이백(자사주 매입)을 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는 충분히 우려스러운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기업들이 채권 발행을 통해 자사주를 사들이면 주주들에게는 이득이 되지만 채권 투자자들에겐 피해를 줄 수 있다. 바이백을 통해 주가를 올리는 효과를 거둘 수 있지만 이를 위해 채권을 남발하면 채권 값이 추락할 수 있기 때문이다.



조목인 기자 cmi072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