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롯데百, 올해 유통 트렌드 키워드로 'BREAK' 제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장인서 기자]롯데백화점은 2일 올해 유통 트렌드의 키워드로 'BREAK'를 제시했다.

장기적인 경기불황과 경쟁이 심화되는 사회 분위기에 지친 소비자들이 휴식에 대한 욕구가 커지면서 소비와 여가생활에 대한 과감한 투자가 이뤄지고 있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고 백화점 측은 설명했다.
롯데백화점은 우선 '스트레스 해소형 과시 소비'(Burn-out) 성향이 올해 더욱 두드러질 것으로 전망했다.

스트레스 해소형 과시 소비란 사회적으로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현대인들이 과감하고 공격적인 소비로 스트레스 해소에 나서는 현상을 의미한다. 주로 자동차, 명품, 고가의 가전제품 등이 속하며, 명품 브랜드의 '엔트리 모델'에 대한 수요도 급증하는 추세다.

다시 젊음을 되찾으려는 '회춘'(Rejuvenation) 욕구도 연령대와 무관하게 최근 소비 현상에 반영되고 있다.
롯데백화점에서는 20대를 타깃으로 하는 영패션 상품군에서 40대 이상 고객의 수가 늘어나면서 40대 이상 구매 비율이 2007년 33.0%에서 지난해 42.4%까지 증가했다.

남성 트렌디 캐주얼 상품군도 40대 이상 고객 비중이 2007년 29.8%에서 지난해에는 43.5%까지 큰 폭으로 증가했다.

롯데백화점은 세 번째 유통 트렌드로 '미식가(epicure) 전성시대'를 꼽았다. 맛에 대한 소비자들의 기준이 높아지면서 간식 하나도 맛있는 음식을 찾는 사회적인 분위기가 자리 잡고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롯데백화점의 제과·제빵 상품군 매출은 지난해 85% 신장했다. 또한 지역 맛집이 화두가 되면서 백화점들이 경쟁적으로 지역 유명 맛집을 유치했으며, 올해도 이같은 경쟁을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롯데백화점은 또 올해 프리미엄 패딩 대신 중저가 패딩을 구매하거나 일본 원전 여파로 수산물을 기피하고 대신 축산물을 더 소비하는 등 다양한 이유로 인한 '대체형 소비'(Alternative Consumption)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이 밖에 스트리트 패션 등 다양한 형태의 폭넓은 콘텐츠가 각광받는 가운데 영역을 세분화해 새로운 카테고리의 상품들이 패션 트렌드를 선도하는 '키치문화(B급문화)와 '초(超)니치 상품 등장'(kitsch&Niche)도 올해 유통업계의 트렌드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송정호 롯데백화점 MD전략담당 이사는 "지난해에는 양질의 상품과 고품격 서비스, 엔터테인먼트적인 요소가 두드러졌다면 올해는 여가나 쇼핑에 대한 소비자들의 과감한 소비가 화두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장인서 기자 en1302@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