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재계에 따르면 삼성, 현대차, SK, LG 등 주요 그룹은 인사팀, 총무팀 등을 중심으로 영향 파악에 골몰하고 있다. 업종별·계열사별 임금체계가 달라 현재 판결내용을 토대로 충당금 규모를 포함한 추가비용 등을 산정하고 있다. 아직 대략적인 추가비용 규모도 나오지 않았다는 얘기다.
이 중에서도 자동차, 조선 등 생산직 근로자가 많은 제조업체들은 임금부담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우려된다.
현대자동차그룹은 3개 주요 계열사가 일시적으로 환급해야 할 최근 3년치 임금이 2조5000억원을 넘을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현대차는 올해 영업이익 추산치의 18% 수준인 1조5000억원, 기아차는 24%인 8290억원, 현대모비스는 6%인 1790억원이다. 또 내년 주당순이익(EPS)은 현대차, 기아차, 현대모비스가 각각 -4%, -7%, -1%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고 있다.
조선업계도 비상이다. 현대중공업·삼성중공업·대우조선해양·현대미포조선 등 4개 조선업체가 부담해야 할 일시적인 비용은 5610억원으로 추산된다. 현대중공업은 올해 순이익 추정치의 19% 수준인 2610억원, 삼성중공업은 11%인 1350억원, 대우조선해양은 24%인 1290억원 등이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통상임금 증가에 따른 지속적인 영향을 받아 내년 순이익이 3∼15% 감소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자업계는 자동차나 조선업에 비해 통상임금에 대한 부담이 덜한 편이지만 규모가 큰 데다 통상임금 범위에 따라 회사별로 수천억원에서 많게는 1조원 안팎의 추가부담이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
삼성전자의 경우 8000~9000억원의 인건비가 상승할 전망이다. 삼성전자의 경우 초과이익분배금(PS)과 목표인센티브(TAI) 등을 통상임금에 포함시키냐 여부를 놓고 연구 중이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사무직은 연봉제이므로 연봉에 상여금이 포함되고 이를 기반으로 퇴직금 산정이나 수당이 결정돼 별 영향이 없겠지만 생산직은 월급제여서 수당 등에서 차이가 있을 수 있다고 보고 분석 중"이라고 말했다.
LG전자나 SK하이닉스 등 다른 전자업체들도 이번 통상임금 판결이 기업의 인건비 상승요인으로 작용하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다.
롯데, CJ, 신세계그룹 등 유통·식음료 기업의 경우 대부분 연봉제를 시행하고 있지만 업종 특성상 고용 규모가 커 만만찮은 영향이 예상된다. 이들 기업은 당초 내부에서 분석한 자료를 토대로 추가비용 등을 비롯한 실제적인 수치를 뽑아내 내년 경영계획 등에 반영할 예정이다.
재계 한 관계자는 "통상임금 부담이 커짐에 따라 대다수의 기업이 삼성처럼 실적에 연동된 상여금 체계로 임금체계 변경을 추진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인건비 부담 확대로 영업이익이 크게 줄어들 것"이라고 말했다.
유인호 기자 sinryu007@asiae.co.kr
이광호 기자 kwang@asiae.co.kr
박민규 기자 yushi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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