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서울시의회 교육위원회 소속 김형태 의원은 보도자료를 통해 예결위에서 서울시교육청이 편성안 초·중학교 한자교육 예산을 삭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당시 37개 한글단체와 교육시민단체는 서울시교육청이 추진하고자 하는 초등학교 한자교육 강화 정책에 대해 “교육과 국어를 망치는 잘못된 정책이며, 한자 사교육을 부추기는 일로서 당장 중지하라”고 요구하기도 했다. 이들은 “국어 교육과 개념 교육을 알차게 추진할 방안부터 강구해야 한다”며 “초등 교사들이 교육과정에서 너무 많은 지식을 가르치려하다보니 개념을 제대로 이해시킬 여유가 없다고 호소하는 것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럼에도 서울시교육청은 지난 8월부터 교수, 현장 교사, 전문가들로 구성된 한자교육추진단을 운영해 각계각층의 의견을 수렴, 한자 교육 강화와 교재 개발 등을 추진해왔다. 또한 지난 9월에는 초등 3학년부터 6학년까지의 4개 교과와 중학교 5개 교과의 교과서에서 나오는 공통 한자 어휘를 설명하는 교재를 온라인에 올려 교사와 학생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이러한 교재를 포켓용 책·유인물 등의 형태로도 초·중등 학교 현장에 배포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김형태 의원은 “초등학교에서 한글 전용 교과서로 이루어지는 교육이 정착한지 이미 40년이 지났는데 문 교육감의 논리대로 국어 교육이나 개념에 대해 문제점이 있다면 한자교육추진단을 만들 것이 아니라 현재 교육의 실태를 연구하고 대안을 모색하는 일부터 해야한다”고 지적했다.
서울시교육청 관계자는 “한자교육 강화가 사교육을 부추기는 것은 아니다”라며 “사회 교과목 등 여러 교과에서의 용어나 어휘 자체가 한자 어휘인 경우 많아 한자를 알면 이해가 더 쉽고 빠르게 때문에 어휘 중심으로 한자를 가르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한자교육 강화가 사교육을 부추길 것이라는 우려에 대해서는 “중국어 인기의 급상 등으로 인해 한자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는데 사교육에 의존하지 않고 학교 내에서 한자를 배울 수 있도록 한다는 점에서 오히려 사교육을 경감할 수 있다”고 말했다.
김지은 기자 muse86i@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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