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산후조리원 예약 취소, 31일전이면 전액 환불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산후조리원 입실 예정일 31일전에 계약을 해지하면 계약금 전액을 환불받을 수 있게 됐다.

3일 공정거래위원회는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산후조리원 표준약관을 승인했다고 밝혔다. 표준약관은 입실 전·후 이용자 또는 사업자의 귀책사유에 의해 계약을 해지할 경우 소비자 분쟁 해결기준에 따라 계약해지 시점별로 위약금을 구분해 규정했다.
이 기준에 따르면 소비자는 입실예정일 31일 이전에 계약을 해제할 경우 계약금 전액을 환불받을 받을 수 있다. 30일 이내에 계약을 해제할 경우에도 잔여기간에 따라 일정 금액을 돌려 받을 수 있고 입실 후 계약을 해지할 경우 이용기간에 따라 일정 금액을 환불받을 수 있다.

사업자가 입실 전 계약을 해제할 경우 계약금 환급 및 계약금 100%를 배상해야 하며 입실 후 계약을 해지할 경우 이용기간에 따라 일정 금액을 환불해야 한다.

산모의 사망, 태아의 사산, 특정병원에서의 출산을 조건으로 계약을 체결했지만 응급상황이 발생해 다른 병원에서 출산한 경우 등 불가항력적인 사유로 계약을 해지하는 경우에도 계약금 전액을 돌려 받을 수 있게 됐다.
표준약관은 감염성 질병이 발생해 손해가 발생한 경우 의사의 진단서 등 이용자가 손해에 관한 객관적 자료를 제시하면 사업자가 손해를 배상하고 사업자가 무과실을 입증하는 경우에 한해서만 책임을 면하도록 명시했다.

이밖에 출산예정일 변동에 따른 계약 해지·유지에 관한 내용도 규정했다. 예정일 변동으로 산후조리원을 이용할 수 없는 경우 사업자는 계약금을 환급해야 하며 계약유지를 원하는 경우에는 협력병원의 입원실 등 대체병실을 이용하게 하되 차액이 발생하는 경우 사업자는 정산의 의무를 갖는다.

한편 공정위는 산후조리원 표준약관을 보건복지부, 한국산후조리업협회에 통보해 사용을 적극 권장할 예정이며 공정위 홈페이지에 게시하고 정책고객에게 전자우편으로 송부하는 등 지속적으로 홍보할 계획이다.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