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가족기업 지분 지키는 사업신탁 IPO 관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리카싱 회장 $50억 조성 추진, 쳉유퉁 회장은 $10억 목표

[아시아경제 백우진 기자]아시아의 가족 소유 기업이 자금을 조달하는 방법으로 사업신탁이 관심을 끌고 있다. 신규 주식을 발행하면 가족 구성원의 기업 지분이 줄어드는 반면 사업신탁 증권 발행은 지분을 유지하면서 재원을 마련할 수 있다.

사업신탁은 신주 유상증자처럼 양도 가능한 수익증권을 발행해 자금을 조달하는 방식이다. 사업신탁 수익증권은 주식처럼 기업 지분에 해당하지만 기업 의사결정에 대한 영향력이 부여되지는 않는다. 사업신탁 증권 소유자는 단순히 이익만 배당으로 분배받는 대신 일정 기간 수익률을 보장받는다.
최근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리카싱(李嘉誠) 청쿵(長江)그룹 회장의 홍콩 소재 에너지회사 파워애셋스홀딩스는 홍콩에서 사업신탁 증권 최초공모(IPO)를 추진 중이며 이를 통해 50억달러를 조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쳉유퉁 뉴월드그룹 회장은 NW호텔 인베스트먼츠에 대한 사업신탁 증권 IPO를 홍콩에서 실시할 계획이다. 쳉 회장은 자금 조달 규모를 10억달러로 잡고 있다.

안정적인 수익이 발생하는 에너지, 항만, 기반시설, 통신 등이 사업신탁 증권 발행에 적합한 업종으로 분석된다. 사업신탁 증권은 요즘처럼 금리가 낮은 시기에는 높은 배당으로 투자자를 끌어들일 수 있다.
WSJ은 지금까지는 아시아 가족기업의 사업신탁 증권이 주로 싱가포르에서 이뤄졌지만 이제 홍콩으로 중심이 옮겨지는 양상이라고 분석했다. 그 원인으로 지난 10년 동안 싱가포르 금융당국이 사업신탁 증권 발행을 규제한 것을 들었다.

홍콩에서는 사업신탁 증권 발행에 별도의 법적 규제를 가하지 않는다. 홍콩증권거래소는 “홍콩은 사업신탁 증권 발행에 장벽이 없고 앞으로도 새로 규정을 도입할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싱가포르 사업신탁 증권 발행은 모두 15건이 이뤄졌고 홍콩은 2건에 그쳤다.

파워애셋스홀딩스가 목표로 잡은 50억달러를 조성하면 이는 싱가포르 사업신탁 IPO 기록 13억달러를 훌쩍 넘어선다.




백우진 기자 cobalt10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