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우애·나눔·보은·행운’ 제21회 남원 흥부제 12일 개막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흥부박 터졌네··· 복 받아가세요”

‘우애·나눔·보은·행운’ 제21회 남원 흥부제 12일 개막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진택 기자] 제21회 흥부제(제전위원장·김진석)가 오는 12~13일 이틀 동안 ‘우애·나눔·보은·행운’ 이라는 주제로 남원시 사랑의 광장 일원에서 개최된다.
올 흥부제는 흥부전의 배경지인 인월과 아영에서 시작을 알리는 고유제와 풍년기원 농악놀이, 흥부마을 터울림으로 서막을 연다.

이틀 동안 열리는 흥부제는 기념행사, 경연·공연행사, 체험·전시행사, 연계행사 등 총 4개 분야 14개 종목이 펼쳐진다. 올 춘향제의 특징은 전통경연 및 흥부체험 행사를 확대하고 격식적인 행사는 최대한 지양했다.

특히, 남원의 자랑인 읍면동 농악과 흥부체험마당, 지역 최고의 대표 예능인을 선발하는 ‘슈퍼스타 HB’ 등 모든 행사에 지역주민과 관광객이 참여해 사랑과 나눔의 흥부정신을 체험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
축제 첫날인 12일에는 남원의 대표적 전통문화인 읍면동 농악단이 총 출연하는 ‘흥부골남원농악경연대회’가 춘향문화예술회관 광장에서 열린다.

남원시는 전국에서 유일하게 읍·면·동마다 농악단을 보유하고 있으며, 흥부제 때 경연대회를 개최해 전통 문화를 계승발전하고 있다.

초·중·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행사로 흥부·놀부 상징 그림그리기, 글짓기, 독후감”등 흥부전을 소재로 한 각종 대회도 펼쳐져 자라나는 세대에게 '우애·나눔·보은·행운' 흥부정신을 일깨우고 21세기 참된 삶과 지역문화에 대해 이해를 넓혀갈 계획이다.

사랑의 광장에서 2일 동안 흥부·놀부 주제를 스토리텔링한 흥부지게, 놀부마누라 밥주걱, 화초장, 전통복장 포토존 등 흥부전을 소재로 한 다양한 흥부체험마당이 진행된다.

흥부체험마당은 흥부전을 체험과 공연, 퍼포먼스, 즉석 대회 등 4개 마당으로 재미있게 구성해 흥부정신을 느낄 수 있는 공감의 장으로 꾸몄다

이어 저녁 7시부터는 사랑의 광장 야외무대에서 개막행사가 진행된다. 식전공연에서는 남원시립국악단이 동편제 남원국악을 중심으로 한 퓨전국악, 무용, 창극 한 대목을 공연할 계획이다.

기념식에서는 축하메세지 등의 기념사와 함께 지역사회 발전에 이바지한 시민에게 주는 ‘남원 시민의 장’과 우애와 사랑의 넘치는 ‘흥부가족’ 시상식이 있다.

이어지는 주제퍼포먼스와 불꽃놀이는 화려한 특수효과와 화약으로 축제 분위기를 극대화시킬 계획이다. 이어서 아이넷tv에서 주관하는 화려한 대중가수 공연과 함께 시민 화합의 한마당이 펼쳐진다.

행사 이튿날인 13일에는 흥부골체육공원에서 시민화합과 건강을 증진하기 위하여 ‘시민체육화합한마당 대회’가 열리며 사랑의 광장 일원에서는 한국예총 남원지부 주관으로 지역의 모든 문화예술인들이 참여하여 음악, 미술, 사진 등을 전시 공연하는 ‘남원예술제’ 행사가 성대하게 펼쳐진다.

저녁에는 시민화합 축제 흥부제의 하이라이트인 ‘흥부놀부 어울림 경연한마당(슈퍼스타 HB)’가 19시 30분부터 열린다. 이번 경연은 지난해와 달리 프로급 지역 예능인이 참여하여 수준급의 경연을 보여줄 계획이다. 클래식, 성악, 가요와 밴드 등 다양한 분야 6개 팀이 참여한다. 평가는 현장 청중의 문자투표를 도입하여 남원 최고의 슈퍼스타를 선발할 예정이다.

한편, 지난 1992년 경희대 민속학 연구소는 흥부출생지를 인월면 성산리, 발복지를 아영면 성리로 발표하면서 명실상부한 흥부의 고장으로 인증 받아 매년 흥부를 기리는 흥부제를 열고 있다.

이진택 기자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