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檢, 전두환 자녀 소환시기 저울질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정준영 기자]전두환 전(前) 대통령이 비자금을 일가 재산으로 숨겨 관리해 온 정황을 추적 중인 검찰이 전씨 일가에 대한 직접 조사 시기를 저울질하고 있다.

26일 서울중앙지검 전두환 일가 미납추징금 특별환수팀(팀장 김형준 부장검사)은 장남 재국씨, 차남 재용씨 등 전씨 일가에 대한 소환 조사 전망과 관련, 이번 주 내에는 이들을 불러 조사할 예정이 없다고 밝혔다. 검찰 관계자는 "소환 일정을 조율할 계획도 현재로선 없다"고 말했다
구체적인 소환 시기는 아직 불투명하지만 두 아들, 특히 재용씨에 대한 소환 조사는 불가피하다. 검찰은 재용씨가 처가 식구들을 동원해 미국으로 재산을 빼돌리고, 외삼촌 이창석씨로부터 경기 오산 땅 49만6000㎡를 불법증여 받으며 수십억원 규모의 세금을 탈루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검찰은 전날 재용씨의 부인인 탤런트 박상아씨의 어머니 윤모씨, 동생 박모씨를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이들이 호화주택을 사들이고 마트에 투자하는 등 미국에서 재산을 운용한 경위를 확인했다.

박씨는 자신과 어머니 등 가족 명의를 동원해 2003~2005년 애틀랜타, 로스앤젤레스(LA) 등에서 20억~30억원대 주택을 매입하고, H마트에 대한 투자 명목으로 수억원을 송금하는 등 100억원 규모의 비자금을 관리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검찰은 박씨도 조만간 불러 사실관계를 확인할 방침이다.
검찰은 당시 조세포탈 혐의 등으로 검찰 수사를 앞두고 있던 재용씨가 무기명채권 형태로 관리되던 비자금을 박씨를 통해 미국으로 빼돌린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검찰은 미국 부동산 소유내역과 무기명채권으로 관리돼 온 비자금 수십억원이 세탁된 정황을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검찰은 경기 오산 땅 매각 과정에서 양도세 및 법인세 124억원을 포탈한 혐의로 이창석씨를 구속하고, 재용씨가 부동산 개발업체 비엘에셋 등을 통해 헐값에 사들여 사실상 불법 증여받은 땅을 압류했다. 검찰은 오산 땅을 전 전 대통령의 비자금으로 사들인 뒤 이규동씨, 처남 이창석씨를 통해 관리하다 매각ㆍ증여 형태로 처분해 다시 전씨 일가로 자금이 흘러든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검찰은 이씨를 한 차례 불러 조사한 뒤 구속하고 오산 땅 매입자금의 출처와 매각대금의 분배내역ㆍ경위를 확인해 왔다. 검찰은 이씨 신병을 서둘러 확보한 것과 달리 공범으로 의심받는 재용씨 등 직계 자녀의 경우 전체적인 비자금 은닉 규모ㆍ경위 및 사법처리 수위에 대한 윤곽을 세운 뒤 불러 조사할 전망이다.

검찰은 환수할 만한 재산들이 어느 정도 확정된 뒤 불러서 조사해야 의미가 있다고 보고 있다. 다만 검찰 관계자는 "최대한 환수하는 게 목표기 때문에 차근차근 접근하는 게 맞다고 본다"면서도 "꼭 수사 막바지에 불러 조사할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현재까지 검찰이 미납추징금 집행을 위해 압류한 전씨 일가 재산은 오산 땅과 한남동 땅, 이순자씨 명의 거액 예금보험, 조카 금융계좌 등 600억원 규모다.

검찰은 조경업체 청우개발 등을 운영하며 비자금을 차명 관리해 온 의혹을 받고 있는 전 전 대통령의 조카 이재홍씨 개인 금융계좌도 압류했다. 앞서 이씨가 장인 등과 함께 사들인 뒤 2011년 51억원에 판 한남동 땅도 압류됐다. 검찰은 부동산 임대수익이 전 전 대통령의 장남 재국씨에게 흘러가는 등 이씨가 비자금 창구 역할을 해 온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정준영 기자 foxfur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