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낮은 생산성에 잦은 노조파업...차라리? 해외行 유혹커진 현대車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美 조지아 주지사, 정 회장과 만나...북미 3공장 논의
-내년 중간선거 앞두고 年 40억달러 경제적 효과 눈독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네이슨 딜 미국 조지아 주지사가 방한, 정몽구 현대자동차그룹 회장과 회동하면서 북미 3공장 신설 가능성이 커졌다.
미국 중간선거 등 정치적 계산이 포함돼 있긴 하지만 현대ㆍ기아차 파업 등 미 정치권의 3공장 요청 근거도 명확해 추가 공장건설 계획이 앞당겨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포화상태에 도달한 현대ㆍ기아차 북미공장 = 올 상반기 현대차 앨라배마 공장의 가동률은 110.5%다. 이 공장의 올 상반기 생산능력은 19만대지만 실제 생산된 차량은 21만여대다. 기아 역시 올 상반기 19만1800여대를 생산, 가동률이 108.4%에 달했다. 이미 가동할 수 있는 만큼 공장이 풀 가동되고 있다는 셈이다.

이러한 과부하를 해소되기 위해선 한국 수출물량이 뒷받침돼야 하지만 노조파업으로 공급이 제때 이뤄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8월 현재 기준 현대ㆍ기아차 미국 재고는 1.5개월(41일)에 불과하다. 적정재고 2개월(60일)에도 못미친다. GM(68일), 크라이슬러(66일), 도요타(48일), 혼다(49일), 닛산(51일) 등 경쟁업체와 비교하면 턱없이 부족한 상황이다.

미국 정치권이 현대ㆍ기아차에 북미 3공장 증설을 요청한 것도 이같은 배경에서 비롯됐다.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미국에서는 한국처럼 구매계약 후 인도를 기다리는 게 아니라 딜러점에서 바로 차를 사기 때문에 재고부족은 판매량 감소로 이어진다"며 "이 같은 물량 부족은 그대로 현대ㆍ기아차의 미국 시장 판매량에 고스란히 악영향을 미치고 있어 딜러들의 증설 요청이 잇따르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생산성 떨어지는 국내 공장이 해외증설 부추겨 = 국내 공장의 생산성이 해외 공장보다 떨어진다는 점은 현대ㆍ기아차의 해외 증설 필요성을 뒷받침한다. 현대차 울산 공장의 HPV(자동차 1대 만드는 데 투입된 근로시간)는 올 상반기 32.1시간(울산 2공장 기준)이다. 같은 기간 미국 앨라배마 공장의 HPV는 14.4시간, 중국 베이징 공장은 19.5시간 가량에 불과하다.

조립라인에서 적정 표준 인원과 비교한 실제 투입인원의 비율인 편성효율의 경우 국내 공장이 해외 공장의 59.9% 수준에 그쳤다. 이는 국내 생산 설비가 상대적으로 노후화돼 있다는 점을 감안해도 상당한 격차다.

현대ㆍ기아차의 임금 대비 낮은 생산성은 국내기업 특히 같은 계열사와도 종종 비교될 만큼 낮다. 지난해 국내 365개 기업중 현대차와 기아차의 직원 급여 순위는 각각 2위와 3위. 하지만 생산성 순위는 각각 177위와 179위다. 현대차는 현대차그룹 17개 계열사중 가장 높은 급여를 받지만 생산은 11위에 그치고 있다.

◇고용효과 등 경제적 효과 노리는 미국 정치권 = 이러한 한국 공장의 속사정을 잘 알고 있는 미국 정치권이 그냥 있을 리 만무하다. 생산성이 떨어지는 것은 물론 매년 노조 파업으로 홍역을 치르고 있는 현대차그룹의 고질병을 활용, 3공장을 유치하겠다는 게 미 정치권의 생각이다.

연산 30만대 규모의 자동차 공장은 1만명 이상의 고용을 창출한다. 이에 따른 경제적 파급 효과는 금전적으로 계산할 수 없을 정도다. 미국 조지아 주정부는 지난 2010년 연산 30만대 규모의 기아차 조지아 공장 설립으로 연간 40억달러의 경제적 효과가 발생한다고 추산한 바 있다.

실제 조지아 기아차공장으로 3000명이 직접 고용됐으며, 동반진출한 30여개 협력사의 고용까지 포함하면 1만여개의 일자리가 새롭게 창출됐다. 여기에 간접적 고용유발까지 감안하면 총 4만명의 고용유발 효과가 발생한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네이슨 딜 미국 조지아주 주지사가 직접 한국을 찾아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과 면담한 이유도 이같은 경제적 효과때문이다. 로버트 벤틀리 앨라배마 주지사도 같은 이유로 한국을 찾아 정 회장과 면담할 예정이다.

현대ㆍ기아차 노사가 임단협 문제로 갈등을 겪고 있는 사이 경제적 이권은 미국이 챙길 가능성이 크다는 점에서 현대ㆍ기아차 노조의 파업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더욱 커지고 있다.



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