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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에 빠진 중국, LG에 꽂힌 유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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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 라이벌' 상반기 지역별 매출 비교해보니

[아시아경제 박민규 기자] 올 상반기 삼성전자 는 중국에서, LG전자 는 유럽에서 매출이 가장 많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20일 삼성전자에 따르면 올 상반기 중국 매출은 19조3456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49.6% 늘어 지역별 매출 증가율이 가장 높았다. 이에 따라 삼성전자 전체 매출에서 중국 시장이 차지하는 비중도 17.5%로 3.6%포인트 올랐다.
이는 미국에 이어 세계에서 가장 큰 소비시장으로 떠오른 중국을 공략하기 위해 삼성전자가 현지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유독 빈부 격차가 심한 중국 시장에서 삼성전자는 대부분의 소비력을 쥐고 있는 부유층을 상대로 프리미엄 제품에 집중하는 전략을 펼치고 있다.

미주 지역과 아시아·아프리카도 매출 증가율이 20% 중반대로 높은 편이었다. 미주 매출은 31조1596억원으로 24.9% 늘었고 아시아·아프리카 매출은 24.4% 증가한 25조4773억원을 기록했다. 유럽 매출은 25조4773억원으로 14.7% 늘었다. 반면 국내 매출은 12조5936억원으로 17.6% 줄었다.

지역별 매출 비중은 미주가 28.2%로 가장 많았고 이어 유럽 23.1%, 아시아·아프리카 19.7%, 중국 17.5%, 국내 11.4% 순으로 집계됐다.
LG전자의 경우 올 상반기 유럽 매출이 3조2004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25.2% 늘어 가장 높은 증가율을 나타냈다. 이에 따라 전체 매출 중 유럽이 차지하는 비중도 10.9%로 1.5%포인트 올랐다.

이와 함께 중남미 매출도 3조8955억원으로 19.5% 늘어 두자릿수 증가율을 보였다. 독립국가연합(CIS)과 중국은 각각 9.3%, 8.8%의 매출 증가율을 기록했다.

반면 아시아와 인도에서는 매출이 감소했다. 아시아 매출은 1조9134억원으로 6.9%, 인도는 1조1710억원으로 5.7% 줄었다.

LG전자의 지역별 매출 비중은 국내가 25.4%로 가장 컸고 북미 18.8%, 중남미 13.3%, 유럽 10.9%, 중동·아프리카 8.2%, 중국 7.0%, 아시아 6.5%, CIS 5.8%, 인도 4.0% 등 순으로 집계됐다.

업계 관계자는 "미국이나 유럽 등 선진시장에 대한 매출 집중도가 여전히 크기는 하지만 과거 세계의 생산공장에서 이제는 세계의 소비시장으로 떠오르고 있는 중국 시장을 선점하는 업체가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민규 기자 yushi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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