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 라이벌' 상반기 지역별 매출 비교해보니
20일 삼성전자에 따르면 올 상반기 중국 매출은 19조3456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49.6% 늘어 지역별 매출 증가율이 가장 높았다. 이에 따라 삼성전자 전체 매출에서 중국 시장이 차지하는 비중도 17.5%로 3.6%포인트 올랐다.
미주 지역과 아시아·아프리카도 매출 증가율이 20% 중반대로 높은 편이었다. 미주 매출은 31조1596억원으로 24.9% 늘었고 아시아·아프리카 매출은 24.4% 증가한 25조4773억원을 기록했다. 유럽 매출은 25조4773억원으로 14.7% 늘었다. 반면 국내 매출은 12조5936억원으로 17.6% 줄었다.
지역별 매출 비중은 미주가 28.2%로 가장 많았고 이어 유럽 23.1%, 아시아·아프리카 19.7%, 중국 17.5%, 국내 11.4% 순으로 집계됐다.
이와 함께 중남미 매출도 3조8955억원으로 19.5% 늘어 두자릿수 증가율을 보였다. 독립국가연합(CIS)과 중국은 각각 9.3%, 8.8%의 매출 증가율을 기록했다.
반면 아시아와 인도에서는 매출이 감소했다. 아시아 매출은 1조9134억원으로 6.9%, 인도는 1조1710억원으로 5.7% 줄었다.
LG전자의 지역별 매출 비중은 국내가 25.4%로 가장 컸고 북미 18.8%, 중남미 13.3%, 유럽 10.9%, 중동·아프리카 8.2%, 중국 7.0%, 아시아 6.5%, CIS 5.8%, 인도 4.0% 등 순으로 집계됐다.
업계 관계자는 "미국이나 유럽 등 선진시장에 대한 매출 집중도가 여전히 크기는 하지만 과거 세계의 생산공장에서 이제는 세계의 소비시장으로 떠오르고 있는 중국 시장을 선점하는 업체가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민규 기자 yushi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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