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특성화중, 특목고, 자사고 상시 지정취소 가능해진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지은 기자]교육부는 특성화중, 특수목적고, 자율형사립고의 지정·운영 기간 중에 입학 또는 회계 부정이 있거나 교육과정을 부당 운영하는 경우 교육감 직권으로 지정취소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개정령안을 입법예고 한다고 14일 밝혔다.

현행 초·중등교육법 시행령은 특성화중 등에 대하여 교육감이 5년 단위 성과평가를 실시하여 지정목적의 달성이 불가능하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만 지정취소할 수 있다고 규정돼 있다.
그러나 지난 달 16일 영훈국제중의 대규모 입시 비리 관련 검찰의 수사 결과가 발표되고, 23일 박근혜 대통령이 나서서 “ 설립 목적에서 벗어나 운영되는 국제중은 언제든 그 지위에서 배제시킬 제도가 필요하다”고 언급한 후 지정기간 내에도 직권 취소 가능한지 여부가 논란이 됐다.

교육부는 특성화중, 특목고, 자사고 운영의 책무를 강화하고 교육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제고하기 위해 지정기간 중에도 학교가 ▲입학 부정이나 회계부정 등을 저질러 학교 운영에 반하는 경우 ▲ 교육과정 부당 운영 등으로 지정 목적 위반한 경우 ▲지정 취소 신청한 경우에는 교육감이 지정을 취소할 수 있도록 법적 근거를 마련했다.

특히 외고·국제고가 이과반, 의대반을 운영하는 등 지정목적에 맞지 않게 교육과정을 부당 운영하는 경우에도, 교육감이 지정을 취소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교육부는 밝혔다.

또한 이번 개정을 통해 학교의 자발적 신청으로 지정 취소를 가능하게 해 자사고 등이 일반고로 상시 전환할 수 있는 법적 근거가 마련됐다.
교육감이 해당 학교에 대한 지정을 취소하는 경우에는 재학생의 학습권 보호를 위해 졸업할 때 까지는 당초 계획된 교육과정 운영을 보장하는 근거 조항도 신설됐다.

그러나 영훈국제중에 이 법령을 소급 적용할 수 있는 별도의 근거 조항은 마련되지 않아 논란이 예상된다.

이에 대해 서울시교육청 관계자는 "교육청은 집행기관이기 때문에 개정안이 확정되기 전까지는 입장을 밝힐 수 없다”며 “확정 된 후 개별안 적용에 대해 입장을 밝히겠다”고 말했다.

이번 시행령 개정안은 규제심사 및 법제심사 등을 거쳐 최종 확정된다.



김지은 기자 muse86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