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굿모닝증시]美·中, 두더지게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유리 기자]5~6월 금융시장에 큰 충격을 줬던 벤 버냉키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 의장이 이번에는 시장 달래기에 나섰다. 신흥국을 중심으로 글로벌 증시가 크게 올랐고 코스피 역시 50포인트 이상 급등했다. 미국의 경제 상황이 크게 달라지지 않았음에도 버냉키 의장이 출구전략 속도조절 발언을 한 것은 신흥국 자산시장에서 자금 이탈이 너무 빠르게 진행돼 신흥국 경기에 부담을 줄 수 있다는 판단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국채금리의 빠른 상승은 미국 경제에도 부담이 될 수 있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12일 시장 전문가들은 미국의 조기 양적완화 축소 우려 완화가 달러 강세 진정으로 연결되면서 단기적으로 국내증시 투자심리와 외국인 수급에 긍적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진단했다. 그러나 양적완화의 축소는 결국 시기의 문제라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 또한 중국의 구조조정과 경기둔화 우려 역시 여전해 불확실성은 남아있다는 설명이다.
◆한범호 신한금융투자 애널리스트= 코스피가 2.93% 반등했다. 일간 상승률 기준으로 2010년 이후 10번째 기록이다. 상승률 1위부터 9위까지는 2011년 하반기에 집중됐다. 당시는 미국 신용등급이 강등(2011년 8월)된 이후 변동성이 확대됐던 국면이며, 미국 오퍼레이션 트위스트 발표와 유럽재정안정기금(EFSF) 증액 등이 결정된 시기다.

전일 급등은 버냉키 연준 의장이 이끌었다. 전미경제인협회(NBER) 연설과 이후 질의응답을 통해 연준의 완화적인 통화 정책 필요성을 재확인했기 때문이다. 출구 전략의 전제 조건이 미국 경기 회복이라는 관점도 다시 강조했다. 버냉키 의장의 발언을 전후해 미국채 10년 금리와 달러화 지수의 장중(7월10일) 변곡점도 뚜렷했다.

분위기만 놓고 보면 급진전됐다. 그러나 불안감이 여전히 남아있다. 6월 급락이 단순히 미국발 우려에서 발행한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6월 증시만 놓고 보더라도 코스피는 상해 증시 등락과 높은 유사성을 보였다. 우선 2분기 쇼크를 우려하는 중국 경제지표에 대한 확인이 필요하다. 국내 증시 내부적으로는 2분기 기업 실적에 대한 확인심리가 높아졌다. 최근 4분기 연속으로 기업 이익이 시장 컨센서스를 하회했고, 6월초에 삼성전자 실적에 대한 잡음이 제기된 영향이다.
변동성의 여진이 남아있다는 점에서 당장 추세적 반등까지 기대하기는 어렵다. 7월 월간 전망에서 제시한 것처럼, 반등 목표치는 기술적인 측면에서 설정할 필요가 있다. 2010년 이후 지수 급락은 7번 있었다. 그리고 각각 사례에서 되돌림이 나타났을 때의 최소 상승률인 8%를 1차적인 반등 목표치에 대입할 수 있다. 1920으로 계산된다.

◆김지현 동양증권 애널리스트= 실업률은 여전히 높고 물가는 하락세를 보이고 있어 미국 연준의 이중 의무(dual mandate)인 완전고용과 물가안정 2가지 모두 만족스럽지 못하다. '상당히 완화된(highly accomodative) 통화정책'을 지속할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버냉키 의장의 발언 중 예전과 크게 달라진 부분은 물가에 대한 우려를 나타낸 부분이다. 버냉키 의장은 너무 낮은 물가 수준은 디플레이션 우려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높은 인플레만큼이나 우려된다는 점을 강조했다. 물가 우려에 대한 발언이 조기 양적환화 축소에 대한 시장 우려를 완화했다. 물가 하락에는 양적완화가 효율적이기 때문이다.

실업률 6.5%가 기준금리 인상 여부를 판단할 기준점이 될 수는 있지만 실업률 6.5% 도달시 즉각적인 금리인상은 아니라는 점을 재차 강조해 조기 금리인상 가능성도 완화했다.

버냉키 의장이 6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후 기자회견에서 언급했던 구체적인 양적완화 축소 시기에 대한 내용은 의사록에 없었다. 많은 수(many)의 위원들이 양적완화 축소를 위해서는 고용시장의 추가적인 개선이 필요하다고 판단하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다수(several)의 위원들은 조만간 양적완화를 축소해야 한다는 입장이었다. 통상 FOMC 의사록에서 다수(several)는 3명 정도를 의미하기 때문에 아직은 양적완화 축소를 위해서는 경제지표의 추가적인 개선이 필요하다는 것이 다수 의견인 것으로 보인다.

◆임동락 한양증권 애널리스트= FOMC 의사록 공개와 버냉키 의장의 연설 이후 양적완화 축소 우려가 완화됐다. 이에 따라 달러 및 국채금리 강세가 다소 진정된 것이 외국인 수급에 우호적으로 작용했다. 또한 내부적으로는 한국은행의 경제전망 상향 조정과 긍정적 옵션만기 효과까지 가세, 오랜 만에 급등에 성공했다.

현·선물시장에서 외국인의 매수 전환은 고무적이다. 달러 강세 진정에 따라 외국인 수급개선과 함께 추가상승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기조적인 스탠스 변화로 단정짓기에는 시기상조다. 수급개선이 지속되기 위해서는 펀더멘털 또는 정책 모멘텀 보강이 필요하다는 판단이다.

모멘텀 부활과 관련해 15일 중국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결과와 이후 중국 정부 대응 여부가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중국의 경우 경기부진에도 불구하고 인위적인 경기부양에 소극적인 상태다. 리커창 총리가 규제완화를 강조했지만 정책 패러다임은 여전히 경제개혁 성공을 통한 체질개선에 맞춰져 있다.

지표 부진에 따라 중국 정부의 정책 변화 가능성이 포착될 경우 저점 상향이 기대된다. 무산됐을 경우 상승 동력 약화로 기술적 등락을 이어갈 것으로 예상한다. 아직은 트레이딩 관점이 효과적이 시기다.



김유리 기자 yr61@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