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닥터 둠' vs 'Mr 브릭스', 中 신용경색에 상반된 주장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병희 기자]원조 '닥터 둠' 마크 파버 글룸붐앤둠(Gloom Boom & Report) 리포트 발행인과 브릭스라는 용어를 만들었던 '미스터 브릭스' 짐 오닐 전 골드만삭스 자산운용 회장이 최근 중국 신용경색에 대해 전혀 상반된 주장을 펼쳐 눈길을 끌고 있다.

최근 중국 은행간 대출시 적용되는 단기 금리가 치솟으면서 주식시장이 급락, 상하이종합지수가 지난 24일 올해 들어 처음으로 2000선 아래로 밀려났다. 중국 정부가 최근 과도한 대출 시장 팽창을 억제하기 위해 금융권 돈줄 죄기에 나섰기 때문이다.
25일 미국 온라인 경제매체 CNBC에 따르면 오닐과 파버는 중국의 대출 시장 팽창에 대해 엇갈린 주장을 펼쳤다.

오닐은 중국에 "(부실 대출로 인한) 실질적인 신용 경색이 있다는 주장은 말도 안 되는 억지"라며 "중국의 가장 큰 고민거리는 오히려 저축이 너무 많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대출 팽창에 따른 위기설은 어불성설이라는 것이다.

오닐은 또 "중국은 마음만 먹으면 5초 안에 기준금리를 '0%'로 낮출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은행간 금리 급등에 대응할 수 있는 강력한 통제 구조를 갖고 있어 단기 금리 급등은 문제가 될게 없다는 것이다.
반면 파버는 중국 신용 시장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오닐의 주장에 전혀 동의할 수 없다고 밝혔다.

파버는 "중국 경제에서 신용 확대가 차지하는 비중이 너무 크다"며 "엄청난 신용 거품이 있다"고 지적했다. 부실 대출이 엄청 많아 결국 문제가 될 것이라는 지적이다.

파버와 오닐은 중국의 올해 경제성장률이 중앙은행의 목표인 7.5%에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견해에는 동의했다.

파버는 중국의 성장률이 매우 실망스러울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는 장기적으로 봤을 때 중국의 성장률이 4%를 약간 넘는 수준에 그칠 것이라는 전망을 유지한다고 밝혔다.

오닐도 중국 중앙은행이 개혁조치를 단행하고 있지만 7.5 성장을 달성할 것 같지 않다는데 동의한다고 밝혔다. 그는 중국의 성장률이 여전히 안정적인 모습을 보이겠지만 7.5% 성장은 미국의 4% 성장에 상응하는 것이라며 매우 큰 목표라고 설명했다.



박병희 기자 nut@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박병희 기자 nut@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