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단독]"전두환, 4년전 옛 부하에 축의금 2000만원 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전재산 29만원이라더니...강제 징수 여론 높아질 듯

전두환 전 대통령

전두환 전 대통령

AD
원본보기 아이콘

단독[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전 재산이 29만원 밖에 없다"며 1600여 억원의 추징금 납부를 거부하고 있는 전두환 전 대통령이 몇년 전 지인의 아들 결혼식에 거액의 부조금을 낸 것으로 알려졌다.

익명을 요구한 한 시민은 최근 아시아경제신문에 전화를 걸어 "전 전 대통령이 4년 전 전 국회의원 A씨의 아들 결혼식에 2000만원의 부조금을 낸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제보했다. 제보자에 따르면 혼주인 A 전 의원은 언론인 출신으로 90년대 초반 여당 공천을 받아 당선된 인물이다. 그는 언론인 시절 전 전 대통령과 각별한 인연을 맺은 후 나중엔 직접 모시기까지 했으며, 여태까지 신임을 받고 있는 측근인 것으로 알려졌다.
제보한 시민은 이에 대해 "A 전 의원이 직접 자랑삼아 전 전 대통령으로부터 2000만원이나 받았다고 얘기하는 것을 들었다"며 "전 전 대통령의 비자금 전모가 아직 드러나지 않고 있는 것은 이처럼 측근들을 철저히 관리하고 있기 때문이 아닌가 싶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전 전 대통령같은 사람이 추징금을 내지 않고 떵떵거리며 잘 살고 있는 것은 우리 국민들의 치욕으로 일제 식민지 지배만큼이나 창피한 일"이라며 "반드시 숨겨진 재산을 찾아내 추징금을 끝까지 징수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전 전 대통령은 12ㆍ12 쿠데타를 함께 이끌었거나 5공 시절을 함께 보낸 부하들과 여전히 친분이 돈독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 전 대통령과 그의 측근들은 한달에 한 번 꼴로 정기적으로 연희동에서 모임을 갖으며, 대부분 70~80대 할아버지들지만 엄격한 위계 질서 속에 전 전 대통령이 여전히 '보스'로서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전 전 대통령은 1997년 불법 비자금 조성 혐의로 법원에서 추징금 2205억원을 선고받았다. 하지만 16년이 지난 지금까지 1672억원을 미납했다. 오는 10월 11일 추징 시효가 만료됨에 따라 시효 연장과 강제 징수와 관련한 법안이 국회에 상정돼 논의 중이다.



김봉수 기자 bski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